하이닥

뷰티·다이어트

'디톡스 다이어트', 정말 효과가 있을까?

입력 2021.05.04 16:07
  • 조수완·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인체에 쌓인 노폐물을 빼내기 위해 고안된 ‘디톡스 다이어트’는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여름은 다가오는데 실내 운동이 어려워진 코로나 시대에 특히 식단으로 체중 감량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이것이 정말 도움이 되는 것일까? 몸을 해독하기 위해 다이어트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디톡스 다이어트가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지만 이러한 다이어트의 대부분은 불필요하며, 심지어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해독 방법을 영국 건강 전문 포털 Medical News Today는 자세히 설명했다.

디톡스 주스디톡스 주스

인체는 어떻게 해독을 할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는 해로운 물질을 지속적으로 제거한다. 신체의 해독 시스템은 간, 신장, 피부를 포함한 여러 기관을 포함한다. 정상적인 대사 과정은 독소를 내생적으로 생성하지만, 음식과 환경의 약물과 화학 물질에 노출됨으로써 독소를 외생적으로도 섭취하게 된다.

해독은 생물변환(biotransformation)이라고 불리는 신진대사 과정을 포함하는데, 이 과정 동안 독성 물질의 화학적 구조에 변화가 생기며 비활성화된다. 이후 몸은 이 물질을 배출한다.

신체의 해독 능력은 나이, 성별, 건강 상태, 유적적 요인, 약물, 식이요법 등 다양한 요인에 달려 있다. 신체의 해독 과정은 대부분 간세포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간질환은 해독을 방해해 암모니아 등 유해물질이 몸에 쌓이게 한다.

‘디톡스 다이어트’란 무엇인가?
비록 신체는 생물변환을 통해 해독할 수 있지만, 사람들은 건강 증진, 독소 제거 및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디톡스 다이어트를 한다. 이러한 다이어트는 일반적으로 디톡스 주스, 보충제, 엄격한 채식주의 식단, 액체 다이어트, 단식 등을 포함한다.

디톡스 다이어트 개발자들과 지지자들은 이 특정 다이어트 방법에 열광하지만, 대부분의 디톡스 방법은 효과나 안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임상적 증거가 없다. 게다가 디톡스 다이어트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디톡스 다이어트’가 도움이 될까?
인체는 환경으로부터 해로운 물질을 축적한다. 여기에는 수은과 같은 중금속과 잔류성 오염물질(POPs)이 포함된다. 잔류성 오염물질은 음식, 토양, 물에 존재하는 환경 오염물질 등이다. 이것은 체지방에 축적되며, 만성 염증, 산화 스트레스, 그리고 사망의 위험 증가와 연관되어 있다.

몸은 스스로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영양가 있는 식단을 따르고 오염물질에 대한 노출을 제한하는 것은 분명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람들에게 디톡스 다이어트가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대신, 균형 잡힌 식단으로 몸의 해독 능력을 지원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대부분의 디톡스 다이어트는 단백질이 부족하다. 단백질이 부족한 식단은 해독 과정에 중요한 효소 반응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인체의 자연적인 해독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섬유질은 대변을 통한 독소 배출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영양소이다. 섬유질은 장 장벽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이것은 해독과 관련된 장기를 염증성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단식은 해독의 주역할을 하는 간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해독에 관여하는 효소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도 있다.

'디톡스 다이어트'에 관한 연구 결과
인체의 해독 체계에 건강한 식단이 중요한 것은 분명하지만, 상업적인 해독 식단에 대한 연구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2015년에 게재된 리뷰는 디톡스 다이어트가 몇몇 소수의 임상 연구에서 간 해독 능력을 증진시키고 체내 잔류성 오염물질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연구진은 이러한 연구에 결점이 있으며 규모가 너무 작다는 점을 강조한다.

84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는 참가자의 절반에게는 레몬즙과 저칼로리 식단을 따르게 했으며, 나머지 참가자에게는 저칼로리 식단만 따르게 하였다. 두 그룹 모두 7일 후 체중 감소와 인슐린 수치 감소를 경험하여, 디톡스 식단이 아닌 저칼로리 식단이 효과적이었음을 발견했다.

또한 사람들은 신체를 해독하는 것으로 알려진 보충제를 복용할 때 조심해야 한다. 이러한 보충제들은 종종 처방되는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22명의 여성이 참여한 2019년 연구는 파파야 잎, 페퍼민트, 산딸기 잎, 생강 뿌리 등의 허브를 함유한 해독제를 4주 동안 섭취하게 하였다. 그 결과, 건강에 아무런 이점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NAC라고 불리는 아미노산 등 특정 보충제는 인체의 자연 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하지만 해독에 관련된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단백질, 과일, 채소를 포함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을 따르는 것이다.

비록 디톡스 다이어트가 인기 있지만, 효과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는 부족하다. 현재 존재하는 연구에 따르면, 디톡스 다이어트는 불필요하고 그다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해로울 수도 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