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문신 제거! ‘꼭’ 피부과에서 받아야 하는 이유

입력 2021.10.27 11:00
  • 이상진·영앤필의원 의사

즘 들어 많은 사람들이 단순한 호기심이나 즉흥적으로 피부에 잉크를 새겨 그림을 넣는 문신(타투) 시술을 받곤 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난 뒤 이렇게 새긴 문신을 후회하며 문신 제거를 위해 피부과를 내원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타투 인구가 늘어나면서 타투 시술을 후회하는 사람도 많아졌다타투 인구가 늘어나면서 타투 시술을 후회하는 사람도 많아졌다


문신 제거의 경우 문신을 몸에 새길 때보다 훨씬 어렵고 까다로우며, 지우는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단순하게 일회성이 아닌, 여러 차례 시술받아야 제거가 가능하다.


◇ 문신 제거, 왜, 어느 상황에 시술받아야 할까?

보통 문신 제거를 위해 피부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피부 위에 시술한 잉크 그림 외에도, 얼굴의 아이라인, 눈썹 문신 등 반영구 화장을 받고 나서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문신이 오래돼 색이 바래지고 질려서 제거를 원할 때 문신 제거를 원하곤 한다.

또는, 피부가 손상된 후에 이물질인 연필심이나 잡티 등이 문신 부위에 침입하면서 발생하는 외상성 타투를 제거할 때도 문신 제거 시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 문신 제거, 여러 번 시술받아야 할까?

문신 제거는 문신을 새기는 과정보다 훨씬 어렵고 까다로운 시술이다. 첫 문신 시술을 받을 당시 사용한 염료의 종류, 염료가 피부 층에 침투한 깊이, 제거해야 할 부위인 살성의 특성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표피층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색소만 정확하게 파괴해야 하기 때문에 정교하고 세밀한 기술이 필요한 시술이기 때문이다.

문신의 깊이나 살성에 따라 깨끗하게 다 지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염료가 피부층에 깊이 침투하여 단 1회만으로는 절대 깨끗하게 지워 내기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한 번이 아닌 오랜 기간 시술해야 제거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자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후 문신 제거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서 피부과 전문의와 문신을 제거해야 할 부위의 살성을 꼼꼼히 살펴보고 면밀한 진단 후 문신 제거 시술을 진행하는 것을 권유한다.


◇ 문신 제거 시술은?

환자 개인별로 문신 제거 레이저 시술 가격과 치료 기간이 달라지며 통상적으로 평균 레이저 10회 전후로 진행된다. 문신은 피부 깊숙한 층에 색소가 침입한 부분만 선택적으로 제거해야 하며, 피부 표피나 진피층에는 손상을 입히지 않는 세심함이 관건이다. 피부과에서 진행하는 문신 제거 레이저 종류로는 큐스위치 엔디야그, 알렉스, 피코웨이, 피코슈어, 피코플러스 스펙트라 등의 레이저 장비가 있는데, 환자 개인별 피부 타입과 문신의 종류, 색소 깊이와 문신이 유지된 기간에 따라 레이저 시술의 적절한 횟수를 예측한 후 1:1 충분한 상담 후 문신 제거 레이저 시술을 진행하게 된다.

현재는 다양한 맞춤 레이저 설계로 흉터와 부작용 걱정 없이 문신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안전하게 제거하여 문신 제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필요에 따라 단 한 대의 단일 레이저만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각기 파장이 다른 여러 문신 제거 레이저를 개인별 피부 타입과 문신의 종류, 색소의 깊이, 색상에 따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다.

문신 제거 시술 시, 비용이나 후기만을 고려하여 전문적인 시술 병원이 아닌 곳에서 제거 시술을 받는 경우가 존재한다. 이런 경우 부작용으로 피부 가려움증과 괴사, 흉터와 색소침착, 감염과 같은 문신 제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주의해야 하며, 되도록이면 피부과에 내원하여 맞춤 상담과 진단을 통해 내게 맞는 문신 제거 레이저 시술을 받는 것을 권유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