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쌍꺼풀수술 후 생긴 흉터 없애는 '연고'와 '레이저', 치료 효과는?

입력 2021.12.08 15:49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절개 라인에 생긴 흉터절개 라인에 생긴 흉터
쌍수 즉, 쌍꺼풀 수술 후 절개 라인에 흉터가 남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여러 방법이 고려되는데, 크게 수술적인 방법과 수술 외적인 방법으로 나뉜다. 물론 흉터의 양상과 시기에 따라 치료 방법과 효과가 다르게 적용된다. 자신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해당 케이스를 체크해야 한다.

회복이 끝난 시점의 쌍꺼풀 흉터

피부가 안정화된 이 시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다. 재수술을 통해 흉터를 제거하고 재봉합함으로써 기존의 흉터를 없애주는 방법이다. 재수술이 필요하므로 회복 기간이 필요하지만, 효과적인 부분에서는 가장 좋다. 단, 집도하는 의료진의 봉합 실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일정한 폭과 간격을 얼마큼 잘 유지하느냐에 따라 흉터 제거 여부가 결정된다.

간혹, 수술적인 방법 이외의 레이저 치료를 통해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불룩 튀어나온 부위만 제거할 수 있고 근본적인 원인까지 해결하는 것은 어려운 방법이다. 또한, 상태에 따라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하여 시간적인 부분과 효과적인 부분에서는 경과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회복이 끝나지 않은 시점의 쌍꺼풀 흉터

회복이 끝나지 않은 시점은 수술 직후 및 피부가 안정화되지 않은 시점을 말한다. 이 시기에는 연고가 도움될 수 있으나, 시기와 상태에 따라 바르는 연고의 효과가 달리 나타난다.

수술 초반에 연고를 바르면, 상처가 아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회복이 끝난 시점에는 아무리 좋은 연고를 바른다 한들 좋아지지 않는다. 즉, 초기에는 피부의 빠른 회복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으나 회복이 끝난 시점의 흉터는 직접적으로 없애주지 못한다. 흉터 연고가 필요한 시점이라면 수술한 곳에서 처방받거나 약국에서 흉터 전용 연고를 구입할 수 있다.

흉터가 생겼다고 무조건 같은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태와 시기에 따라 다른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해결 가능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한 후 진행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특히, 수술이 필요하다면, 재수술 쪽으로 다양한 임상 경험이 있는 의료진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의료진 선택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