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겨울철 '건조한' 피부,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법

입력 2021.12.21 10:59
  • 이상진·영앤필의원 의사

겨울철은 피부 건강에 더욱 신경 써야 할 때이다. 건조한 바람이 불고 기온이 떨어지면 피부 속 수분과 유분이 급격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푸석해지기 쉽고, 최근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면서 피부 건강은 더욱 위협을 받고 있다.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탄력이 떨어지면 주름과 모공까지 늘어날 수 있으므로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건조한 겨울철에는 피부관리에 각별하게 신경 쓰는 것이 좋다건조한 겨울철에는 피부관리에 각별하게 신경 쓰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난방 기구를 오랜 시간 사용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다. 비교적 유분이 많은 지성피부는 고민이 덜하겠지만, 건성 피부인 경우에는 피부가 더욱 건조하고 예민해지기 쉽기 때문에 꼼꼼한 피부 관리가 필요하다. 건조함이 심해지면 피부가 빨갛게 부풀어 오르거나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겨울철 지성 피부 관리 방법은?

피지 분비가 왕성해 번들거리기 쉬운 지성 피부는 대부분 피부 조직이 두터운 경우가 많고, 유분이 많고 각질이 많기 때문에 꼼꼼한 딥 클렌징은 필수다. 주 1~2회 스크럽제를 이용하여 각질 제거를 하는 것이 좋고, 오일 성분의 화장품은 절대적으로 피하되, 대신 수분과 진정 성분이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겨울철 건성 피부 관리 방법은?

건성 피부는 피지와 수분 부족으로 인해 피부에 윤기가 없고 얇은 것이 특징이다. 각질이 하얗게 들뜨거나 피부가 가려울 수 있으며, 자외선으로 인한 색소 침착도 생기기도 쉽다. 건성 피부 관리법의 핵심은 '피부 보습'으로 피부 건조와 노화를 예방하는 것인데, 특히 세안 후 속 건조로 인해 피부 땅김이 심할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 세안하도록 하고, 세안 후에는 곧바로 보습 기능이 좋은 ‘세라마이드’나 ‘콜라겐’, ‘히알루론산’, ‘호호바오일’ 등 유분과 수분을 보충해 주는 성분이 함유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 지나치게 유분이 많은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피부가 스스로 피지를 생성해 내기 어려워서 더욱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건조한 피부를 별것 아니라는 안일한 생각에 방치하면 주름이 생기거나 피부 노화가 빨리 찾아올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하면 피부과에 내원해 적절한 수분 시술을 통해서 피부 관리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건성 피부는 피부 속 수분을 저장하는 히알루론산과 콜라겐이 감소해 피부 밖으로 수분이 새어 나가기 때문에 피부가 간지럽고 버석버석하다고 느끼게 된다. 겨울철 효율적인 건성 피부 관리를 위한 시술로는 피부의 보습을 강화해 주는 ‘물광주사’를 고려해 볼만하다.


1천 배 이상의 수분을 함유한 히알루론산을 주입하는 ‘물광주사’란?

히알루론산을 주입하는 대표적인 피부과 시술은 바로 ‘물광주사’다. 히알루론산은 자기 무게의 1,000배 이상 수분을 흡수하고 저장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피부 구성 성분 중 하나로, 특별한 부작용 없이 피부를 개선할 수 있다. 보습 강화 물광주사는 히알루론산이 피부 속 콜라겐에 수분을 공급해 분해를 막아주면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수분 보충은 물론 피부 탄력 증대, 잔주름 개선 등 전반적인 피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히알루론산을 보충하면 그 주변의 섬유아세포를 자극하여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히알루론산 한 분자당 218개의 물 분자를 끌어당기는 특징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촉촉한 피부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물광주사는 피부의 항산화 역할도 하는데, 히알루론산이 자외선과 노화에 의해 발생하는 활성산소 제거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단, 피부는 환자마다 제각기 같은 증상이더라도 그 원인과 진행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한다.

더불어 주사 시술 시, 환자 개인의 특성과 시술의 특성까지 고려해야 한다. 성공적이고 안전한 시술을 위해서는 피부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오랜 진료 경험을 가진 의료진과의 상담 및 진단을 통해 피부 타입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