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쌍꺼풀 수술과 같이하는 ‘눈매교정’이란?

입력 2022.01.19 15:25
  • 김형석·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또렷한 눈매는 누구에게나 호감을 준다또렷한 눈매는 누구에게나 호감을 준다


눈은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이나 분위기를 판가름하는 부위로 꼽힌다. 특히 최근 마스크 필수화로 눈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크고, 맑고, 또렷한 눈매는 누구에게나 호감을 주는 반면 졸려 보이는 듯한 눈, 눈동자의 절반을 가리는 작은 눈, 지나치게 처진 눈 등은 첫인상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쌍꺼풀 수술과 병행하는 눈 성형 중 대표적으로 트임 성형술과 눈매교정이 있다. 졸려 보이거나 눈꺼풀이 너무 처졌거나, 이마로 눈을 뜨는 경향이 크다면 근본적으로 눈 근육을 교정하기 위한 눈매 성형을 함께 진행한다.


눈매교정


다소 정확하지 않은 표현일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성형외과에서도 눈매교정술로 지칭한다. 정확한 명칭은 ‘안검하수 교정술’이다. 안검하수는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이 약해지면서 눈이 정상적으로 다 떠지지 않거나 눈꺼풀이 눈동자를 가리는 상태를 의미한다. 평소 안검하수를 지니고 있으면 의도와 상관없이 졸려 보이는 인상을 주기 쉽고, 눈꺼풀이 눈동자를 지속적으로 자극해 쉽게 피로해지거나 이마로 눈을 뜨는 경향 때문에 이마에 주름이 생기는 등 기능적 문제를 동반하게 된다. 따라서 명확한 진단 후 눈매교정 수술을 고려하는 것을 제안한다.


안검하수의 종류


기본적으로 눈매교정술은 안검하수 증상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안검하수는 가성과 진성으로 나뉜다. ‘진성안검하수’는 눈뜨는 근육의 힘이 약한 상태를 뜻한다. ‘가성안검하수’는 눈뜨는 근육의 힘 외에 피부나 지방, 눈썹 뼈에 비해서 눈이 함몰돼 있다거나, 눈썹 뼈와 눈 사이가 가깝게 위치해 있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안검하수를 뜻한다.

진성 안검하수일 경우에는 눈매교정술이 꼭 필요하나 만일 가성 안검하수인 경우에는 섣부른 눈매교정술보다는 그 원인을 해결해 주는 수술법(트임 성형, 눈 지방제거 등)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쌍꺼풀 수술과 눈매교정의 차이점


쌍꺼풀 수술과 눈매교정 수술은 엄연히 서로 다른 성형 수술이다. 쌍꺼풀이 눈을 뜰 때 눈꺼풀의 피부를 두 겹으로 만들어 눈의 가로 라인을 만드는 수술이라면, 눈매교정은 눈을 뜨게 만드는 눈꺼풀의 기본적인 기능을 강화시켜 더 뚜렷하고 선명한 눈매를 만드는 수술이다.


눈매교정 절개법 vs 비절개 또는 부분절개


눈꺼풀의 지방량, 처짐 정도에 따라 비절개 또는 절개 또는 부분 절개를 진행하여 자신의 눈에 맞도록 교정해야 한다.

비절개 눈매교정의 경우 눈꺼풀 처짐이 상대적으로 적거나 지방이 적을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절개를 하지 않아 더욱 자연스럽다는 장점이 있다. 절개 눈매교정의 경우 안검하수 증상이 심하거나 눈꺼풀 지방이 많고 많이 처진 눈에 적합하다. 그러나 어떤 방식이든 개인에게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은 전문 의료진과의 꼼꼼한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눈의 크기와 기존 이목구비와의 조화로움, 비율 등이 모두 다른 만큼 만족스럽고 성공적인 눈 성형을 위해선 개개인의 얼굴, 이미지에 따른 최적화된 라인을 진단하며 눈 성형 수술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해야 한다. 특히 눈매 교정의 경우, 개인의 눈 상태를 더욱 세심하게 고려해 그에 맞는 방법으로 진행해야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