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휘어진 코, 어떻게 개선할까?"...휜 코의 원인과 개선 방법

입력 2022.04.13 12:20
  • 여관구·강남뷰티업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외모를 결정하는 데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코가 중앙에 위치하지 못하고 휘어진 경우에는 시각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비염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휘어진 코를 개선하기 위해 코 성형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휜 코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휜 코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그렇다면 휘어진 코를 개선하고, 또 예쁜 코를 만나기 위해서는 어떤 코 성형을 해야 할까요? 휘어진 코는 일반적으로 외상이나 충격에 의한 것이 많기 때문에,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코뼈와 비중격연골을 바로 잡아 주는 휜 코 성형수술이 필요합니다.

휜 코 성형 개선 방법이란?
휜 코는 코가 반듯하지 않고 삐뚤어져 보이는 것으로,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적절한 수술이 이루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휜 코는 코 막힘의 원인이 되는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비중격이란, 코의 중앙에서 수직으로 콧구멍을 양쪽으로 나누는 판 모양의 구조입니다. 이것이 연골 발달 과정에서 휘게 된 것이 바로 비중격만곡증인데요. 비중격만곡증의 원인은 굉장히 많습니다. 외부의 충격이 있을 수도 있고, 비염이 있어서 비대해진 코안의 조직 때문에 밀려서 휘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선천적으로 얼굴 뼈 자체가 비대칭이라 한쪽으로 쏠린 채로 발달했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비중격이 휘어있으면 코막힘이나 비염 등을 동반하여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코 모양도 휘어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코의 미관은 물론, 내부 구조까지 고려하여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수술법이 필요합니다. 또, 이를 위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휜 코 성형 수술 방법
1. 코뼈가 휜 경우: 뼈가 튀어나온 부분을 절제하고, 다시 뼈 전체의 절골을 통해서 교정합니다.

2. 비중격 연골이 휜 경우: 휜 비중격 연골의 일부를 적당히 절제하고 코끝 연골 위치를 올바르게 잡아주어 고정합니다.

휜 코 성형 수술 후 주의사항
코 성형을 한 후 수술 부위를 자극을 가는 행동이나 누르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고, 3~4주 정도는 음주와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한 달간 운동은 자제하고, 수술 후 2~3일간은 수술 부위에 냉찜질을 잘 해주면 빠르게 예쁜 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여관구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