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동안'이고 싶다면...눈꺼풀 꺼졌는지 확인해야

입력 2022.07.04 17:30
  • 성낙관·성낙관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사람은 나이가 들며 그에 따른 노화 과정을 겪는다. 다가오는 세월과 시간은 마음대로 피할 수 없지만 저마다 노화로 인해 나타난 증상들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특히 눈두덩이는 시간과 중력의 영향을 받아 축 처짐과 동시에, 눈꺼풀 부위에 지방이 줄어들면서 ‘꺼진눈’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표정이 어두워 보인다거나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쉽게 듣게 된다. 함몰된 눈꺼풀은 더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눈꺼풀의 중요성ㅣ출처: 성낙관성형외과의원눈꺼풀의 중요성ㅣ출처: 성낙관성형외과의원
꺼진눈이 미치는 영향은?
꺼진눈은 단순히 외적인 문제만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부드럽게 눈을 감고 뜰 수 있게 하는 지방이 감소하면서 피부가 안구와 서로 맞닿아 안구건조증과 같은 뻑뻑함을 느끼게 되고, 눈의 피로는 곧 전신의 피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불편함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꺼진눈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움푹 함몰된 눈꺼풀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필러' 또는 '눈꺼풀지방이식'을 고려할 수 있다. 필러는 자가조직이 아니므로 재료의 특성상 신체에서 이물 반응 및 이물감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눈위는 눈을 감거나 뜨는 움직임이 있는 부위이므로 여기에 덩어리가 질 경우 얇은 조직으로 인해 울퉁불퉁해지거나 이물감이 더 심할 수 있다.

필러와 달리 눈꺼풀지방이식은 자가조직을 활용하는 만큼 이물감과 감염 우려가 적다. 정확하고 섬세한 눈위지방이식이 이루어진다면 필러보다 오래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필러 보다는 자가지방을 이용한 지방이식을 푹 꺼진 눈꺼풀을 보완하는 이상적인 방법으로 본다. 눈꺼풀지방이식술은 절개 없이 20분 이내의 짧은 시간에 시술 가능하므로 남녀노소 바쁜 현대인들에게 알맞은 시술이다.

눈꺼풀지방이식, 주의할 점은?
단순히 눈꺼풀에 지방을 주입하기만 하면 되는 시술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은 교정이 매우 어려운 시술이다. 눈꺼풀은 다른 부위보다 약 40% 더 얇고, 많은 신경과 혈관이 분포되어 있다. 이 특성으로 인해 수술 시 조금만 잘못 건드려도 부기나 멍이 생기기 쉽다. 또, 시술부위에 멍울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꺼진 부위만큼 지방을 무조건 채우기만 한다면 눈을 뜨고 감을 때 지방이 뼈와 안구 사이에 ‘끼임’ 역할을 하면서, 눈 위에 돌을 올려놓은 듯한 불편함까지 겪을 수 있다.

만약 눈을 뜨고 있을 때의 외적인 모습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눈을 감았을 때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와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기능적인 부분과 미용적인 부분 모두를 고려한 세심한 지방이식이 중요한 이유다.

눈꺼풀지방이식은 수술방법 자체는 간단하다고 볼 수 있지만, 꺼진눈에 대한 깊은 해부학적 지식과 풍부한 노하우가 필요한 시술이다. 이점에 유의해 숙련도가 높은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히 상담한 후 진행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