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원치 않은 임신...중절수술 결정할 땐 전문의와 함께, 안전한 피임법도 중요

양미애 |신촌티오피산부인과의원
등록 2022-07-28 12:00
임신 테스트기|출처:게티이미지 뱅크
계획대로 임신하면 최상이지만 아이를 원치 않은 경우도 있다. 지금은 낙태죄가 없어졌지만 임신에 대한 여성의 결정권이 완전히 인정된 것은 아니다. 임신해도 출산하기 어려워 산부인과를 찾았지만 수술하기 어려운 병원도 있다.

임신중절수술이 신체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안전한 피임법을 이용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관계 시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 피임법은 다양하다. 정기 복용하는 경구피임약 그리고 임플라논 또는 미레나 등 산부인과에서 시술하는 호르몬 피임법 등이다. 본인의 생활 패턴이나 추후 임신 계획을 고려해,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성관계 시 피임 준비 없이 예상하지 못한 관계가 있었다면 전문의 처방전을 통해 사후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다. 전문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 및 복용이 가능한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복용 시간이 빠를수록 높은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또한 완벽한 피임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다. 실패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기에 사후피임약은 피임법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성교육을 받지 못하였거나 정확한 피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관계하면 피임하지 않거나 안전하지 않은 피임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예상하지 못한 임신으로 낙태하기 위해서 산부인과를 찾게 된다. 낙태죄 처벌이 폐지되어 임신중절수술이 법적으로 문제 되지 않는다.

하지만 중절수술은 출산만큼 여성에게 육체적,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처음부터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한 피임법을 미리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3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