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름철 갑자기 극심해진 월경통... ‘자궁선근증’ 의심해 봐야

입력 2022.08.14 12:00
  • 최동석·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무더운 여름, 더운 날씨를 식히기 위해 실내 냉방을 강하게 했다가 냉방병을 얻어 설사, 하복부 통증, 감기와 비슷한 호흡기 증상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냉방병으로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월경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그냥 넘어가곤 하는데요. 그러나 위와 같은 증상들은 자궁선근증의 신호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부인과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산부인과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대표적인 자궁 질환 중 하나, 자궁선근증

여성의 자궁은 난소와 함께 착상, 임신, 출산 등에 핵심이 되는 장기입니다. 자궁은 외막(장막), 근육층, 내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서 자궁내막 조직이 근육층에 침투하여 자궁을 증식시키는 질환을 ‘자궁선근증’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궁의 근육층은 임신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커졌다가 출산과 함께 원래 크기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자궁선근증이 발생하면 임신을 하지 않았는데도 임신한 것처럼 자궁이 무겁고 비대해지며, 자궁의 벽도 두꺼워집니다. 결국 부풀어 오른 복부가 골반을 압박하고. 극심한 월경통 등 각종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커진 자궁이 방광을 자극해 배뇨 장애를 유발하거나, 월경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부정 출혈로 인한 빈혈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에게 흔한 질환으로 자궁내막이 증식하거나 변형되어 난임, 혹은 불임의 원인이 되고, 임신 유지가 어려울 수 있어 평소와는 다른 컨디션, 증상들로 질환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명확한 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학계에서는 출산과 유산, 에스트로겐 등의 여성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으로 자궁내막, 근육층 경계가 모호해지고 자궁이 비대해진 모습(좌)과 비수술치료 ‘하이푸’ 시술(우)|제공: 최상산부인과의원자궁선근증으로 자궁내막, 근육층 경계가 모호해지고 자궁이 비대해진 모습(좌)과 비수술치료 ‘하이푸’ 시술(우)|제공: 최상산부인과의원


자궁선근증, 치료법 선택 신중해야

자궁선근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 그리고 비수술 치료로 분류됩니다. 환자의 건강 상태, 종양 조직 등에 따라 치료법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약물 치료의 경우 대표적으로 경구피임약과 호르몬 억제제가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내막 증식을 감소시켜 월경통, 월경량 과다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호르몬 억제제는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낮추고 자궁내막이 비대해지는 것을 막아 월경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치료합니다.

다음은 수술 치료입니다. 개복을 통해 자궁선근증을 제거하는 외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자궁 자체를 제거하는 자궁 적출, 절개를 통한 근종 절제, 복강경 수술 중 하나인 로봇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 치료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자궁 적출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상 조직과 문제가 되는 조직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자궁선근증 특성상 경계가 불분명하여 병변만을 제거하는 게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술 치료로 인한 자궁 적출, 절개, 전신 마취 등의 부담을 덜 방법으로 최근 떠오르는 비수술 치료로는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하이푸)이 있습니다. 자궁 보존을 위한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로,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하여 자궁근종의 안쪽을 태워 괴사시키는 방법입니다. 개복하지 않고 비침습 시술을 통해 병변 조직만을 간편하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이렇듯 자궁선근증 치료 방법은 다양하지만, 질환 치료 전문 산부인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평가를 통해 환자의 건강 상태를 비롯한 자궁선근증 진행 상태 등을 체크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신중히 선별해야 함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동석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