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양쪽에서 다 나오는 유두 분비물, 유방암일까?

입력 2022.11.29 10:00
  • 이주현·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유선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유선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유방의 문제로 유방외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흔한 증상 증 하나는 '유두 분비물'이다. 유두 분비물은 유방통, 종괴와 함께 흔하게 나타나는 3대 유방 증상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80% 이상의 여성에서는 호르몬에 의한 생리적 현상으로 특별한 원인 없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유방암 또는 각종 유방 질환으로 인한 이상 신호일 수 있기에,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유두 분비물의 원인은 출산 시 또는 수유 시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평소 꽉 끼는 속옷을 착용하는 등 외부 자극이나 과도한 압박을 가할 경우에도 유두 분비물이 발생할 수 있다. 또는 피임약, 갱년기 여성을 위한 여성 호르몬 요법, 위장약, 진정제, 수면제와 같은 여러 종류의 약물의 영향을 받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뇌하수체 선종에 의한 경우는 유즙분비 호르몬인 프로락틴 수치 검사가 필요하다. 이때 프로락틴 수치가 100ng/ml이라면 양성 종양인 프로락틴종(Prolactinoma) 여부를 뇌MRI 촬영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병적 유두 분비의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은 관내유두종이다. 양성으로 분류되는 병변이지만, 병변 내에 이형성 또는 유관상피내암종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어 절제술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유관 확장증과 같은 양성 유방 질환으로 인한 유즙 분비는 녹색이나 회색 등 혼합된 색의 분비물이 나올 때 해당되며, 검사를 통해 원인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유두를 자극하지 않았는데도 분비물이 저절로 나오거나 한쪽 유방의 한 개의 유두 구멍에서 혈성분비물이 나오는 경우엔 유방암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양성 유방 질환과 병적 유방 질환에 의한 유두 분비물의 증상은 다르다. 양성 유방 질환에 의한 경우는 △대부분 양측성이며 △여러 개의 유관에서 분비되고 눌렀을 때 분비되는 양상을 보인다. 반면, 악성 유방 질환에 의한 경우는 △한쪽에서만 발생하고 △단일 유관에서 발생되고 △저절로 흘러나오거나 혈액 또는 장액혈성, 결절이 동반되어 발생한 경우 △40세 이상의 여성에서 발생하는 경우에 유방암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진다. 이때는 반드시 유방암 검사로 확인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