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대인기피증 유발하는 지루성피부염과 안면홍조, 어떻게 대처할까?

입력 2022.12.29 13:00
  • 주지언·생기한의원 한의사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선 활동이 증가한 부위에 발생하는 만성 습진성 피부염이다. 피지선 자극 과잉으로 인해서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여 발생하기 쉽다. 이마, 코 옆, 두피 등에서 발생하기 시작한다.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효모균, 면역학적 이상, 피지선의 활성, 스트레스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한의학적으로는 인체의 열과 순환이 교란되면서 열, 대사 염증물질이 스스로 조절, 배출되지 못하는 상열하한 증상이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즉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니라 몸 전반적인 면역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지루성피부염은 면역력과 순환 기능 개선 치료가 중요하다ㅣ출처 : 게티이미지뱅크지루성피부염은 면역력과 순환 기능 개선 치료가 중요하다ㅣ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지루성피부염의 증상은?
지루성피부염은 얼굴, 두피, 가슴 등에 홍반과 함께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는 인설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홍반과 인설이 발생한 피부에는 심한 가려움증과 함께 피부 예민감, 따가움, 건조감, 진물까지 동반할 수 있다. 소아에게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면 이후에 아토피 피부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그뿐만 아니라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 중년 여성이라면 호르몬 변화로 인체 대사기능이 약해져 안면홍조가 함께 발생하기도 한다.
안면홍조는 얼굴에 발생하기 때문에 동반되는 열감으로 인해 사회생활과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겪게 된다. 증상이 심해지면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지루성피부염과 안면홍조의 치료방법은?

지루성피부염 치료에서 피지 분비를 일시적으로 억제하거나 염증을 억누르는 대증치료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원인 치료가 되지 않아 재발 우려가 있다.
따라서 지루성피부염과 안면홍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부장벽 재건을 위한 인체 전반적인 면역력과 순환 기능을 개선하는 치료가 중요하다. 한약 복용으로 두피와 안면부 피부 열을 순환시켜 필요한 에너지로 사용되게 하며 한의학적으로 상열하한의 상태를 개선한다.

또한 피부염증을 없애고 약화된 피부장벽을 원상복구하게 만든다. 침, 약침 등을 환부 주변에 시술함으로써 증상을 경감시키는 한편, 개인의 체질에 맞춘 치료를 통해서 피부 면역력을 개선하고 재생력과 피지 분비 조절 기능을 안정화한다. 즉 내치와 외치를 병행하여 피부면역 정상화를 통해 만성 염증을 스스로 없앨 수 있는 상태로 만들게끔 하는 것이 목표다.

지루성피부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치료를 소홀히 하다가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 지루성피부염과 안면홍조가 발생하거나 증상이 낫지 않으면 조기에 전문 의료진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가 아닌 발생 원인을 없애는 치료를 해야 한다.
지루성피부염의 전체적인 치료과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다. 우리 몸 내부의 문제로 시작되는 질환이기 때문이다.


지루성피부염의 생활 관리법
지루성피부염은 생활 관리도 함께해야 한다. 먼저 금주하고 과로를 피하며, 피부장벽 손상 방지를 위해 과도한 세안, 스크럽, 필링 등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유분이 많은 두꺼운 화장은 피하고,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알코올 성분의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두피의 경우 헤어무스, 스프레이, 젤 등의 제품들은 모발이나 두피의 기름기 및 각질과 합쳐져 두피에 자극을 주게 되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주지언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