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무조건 높은 게 좋은 건 아니다?...콧대·코끝 등 코 유형별 성형방법

입력 2023.04.28 11:00
  • 김형석·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
코는 사람의 얼굴 중앙에 위치한 기관으로, 기능적뿐만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중요한 부위로 꼽힙니다. 얼굴 전체의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코가 달라지면 사람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크게 달라집니다. 따라서 코 모양이나 라인을 깔끔하게 정리하면 인상을 바꾸거나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쉽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코끝이 뭉뚝하거나 콧대가 낮은 경우에는 코성형을 고민하기 마련인데,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코 라인과 적절한 보형물을 사용하면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성형은 개개인의 코 모양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유형의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성형은 코의 유형에 따라 △낮은 코 수술 △매부리 코 수술 △복코 수술 등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코성형 종류는?
코성형은 콧대, 코끝, 콧볼 등 다양한 부위를 다루는 수술입니다. 이에 코성형은 △콧등 성형술 △코끝 성형술 △들창코 교정술 △휜코 교정술 △매부리코 교정술 △화살코 교정술 △콧볼 축소술 △콧날개 축소술 등 수술 부위와 원하는 모양에 따라 매우 다양한 수술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개인에게 맞는 보형물과 코끝에 삽입할 연골을 결정하고, 이후 코 속을 절개해 맞춤형 보형물을 콧등에 안착시키고 자가조직이나 연골을 이용해 코끝의 모양을 잡아주게 됩니다.

‘매부리코성형’과 ‘복코성형’이란?
매부리코는 콧등이 튀어나온 코로, 돌출 정도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집니다. 돌출 정도가 경미한 경우에는 코 속 절개 후 기구를 통해 튀어나온 부분을 갈아줍니다. 그러나 콧등의 튀어나온 돌출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튀어나온 부위를 절골해 코끝의 연골을 모아서 올려줍니다. 이후 코끝의 처짐 방지를 위해 귀 연골 등 자가조직으로 지지대를 만들어서 매부리코 성형을 시행합니다.

반면, 복코는 코끝이 뭉뚝하고 납작하게 퍼져 있는 코입니다. 양쪽을 봉합해 콧볼을 모아주고 연골 사이에 귀 연골이나 비중격연골 등을 삽입해 지지대를 만들어 더욱 오뚝한 코를 만들어주게 됩니다.

‘코끝성형’과 ‘콧볼축소’는?
코끝이 뭉뚝하고 퍼진 경우 또는 코끝이 아래로 처진 경우, 부가적으로 코끝 성형이나 콧볼 축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콧볼이 넓게 퍼져 있으면 콧구멍이 더 커 보이고 코가 더 낮아 보입니다. 이런 경우 펑퍼짐하고 뭉뚝한 콧볼을 슬림하고 세련되게 변화할 수 있도록 콧볼 축소술을 진행합니다. 콧볼의 넓이를 줄여줌으로써 얼굴의 균형에 맞는 코 모양으로 잡아주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코성형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는?
코성형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개인마다 다른 코 구조와 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입니다. 개인 본연의 코 모양을 고려하지 않은 채 코를 높이는 데에만 집중하거나, 연예인의 얼굴을 모방하는 경우, 부적합한 보형물을 사용하는 경우 구축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높습니다.

따라서 코 재수술을 받는 상황을 막으려면 자신의 콧대나 코끝 모양에 따라 적절한 코 높이와 각도를 디자인 하는 데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무조건 높은 코가 아니라 측면에서 봤을 때 이마에서 코, 입술, 턱까지 이어지는 옆 라인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야 합니다.

반드시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며, 자신의 얼굴형과 눈, 입과의 균형을 확실하게 파악한 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외부 모양뿐만 아니라 코 내부 조직 상태와 연골의 크기 등까지 확인하여, 그에 맞는 수술 계획을 세우기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