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후 주의사항 알아보기

입력 2023.07.01 17:00
  • 조종제·와우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ㅣ출처: 하이닥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 눈 주위가 과도하게 움푹 들어가서 그림자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색소질환으로 인해 유난히 어두워 보이기도 한다. 특히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피부가 아래로 처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때문에 눈 밑에 깊게 그림자가 생기면서 칙칙하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눈 밑으로 불룩하게 내려온 지방의 위치를 다시 잡아줌으로써 다크서클 개선 효과를 내는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는 수술적인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흉터나 부기가 적고, 일상으로 금방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짙은 다크서클, 꺼진 눈 밑, 처진 눈 주위 피부로 인한 잔주름 등 여러 가지 방면에서 개선 효과가 있다. 눈 밑이 훨씬 화사하고 생기 있게 변하면서 얼굴라인도 매끄럽게 정돈되는 효과가 있어 이미지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수술이다.

눈 밑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이미지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온다. 때문에 눈 밑의 칙칙한 모습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은 눈밑지방재배치와 같은 수술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다. 수술을 안전하게 진행한 후 관리를 꼼꼼하게 신경 쓰는 것이 빠른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비교적 금방 회복이 될 수 있는 수술이라고 하지만, 어느 정도 회복이 되어 돌아오기까지 신경 써야 하는 주의사항이 있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눈 밑에 크게 압박을 주는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 입원 등 따로 회복기간을 가질 필요 없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초반에는 부기가 심하게 느껴질 수 있다. 냉찜질을 하면서 부기와 출혈의 확률을 줄이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 어느 정도 부기가 가라앉은 상태가 되면 온찜질로 바꾸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또 고개를 숙이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삼가야 한다. 수면 중에는 옆으로 자는 자세 역시 삼가는 것이 좋다. 얼굴에 압박이 강하게 가해져 수술 받은 부위에 큰 자극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하면 얼굴에 힘이 들어가는 행동이나 자세를 모두 삼가는 것이 좋다. 눈에 띄는 큰 부기는 1~2주 정도 지나면 빠지지만, 온전하게 모든 부기가 다 빠지려면 좀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는 개인의 살성이나 컨디션, 수술의 강도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부분으로 운동은 한 달 정도 피하는 것이 좋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 후 흡연이나 음주, 사우나, 긴 시간의 목욕 역시 자제하는 것이 좋다.

만약 수술 후 통증이 심한 경우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진통제를 한 알씩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때 진통제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수술 진행 후 눈곱 등 눈 주위에 분비물이 많아질 수 있다. 당연히 눈에 압박이 가해질 정도로 문지르는 것은 좋지 않다. 인공눈물을 사용하거나 면봉을 이용하여 눈곱을 제거하도록 한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찾는 수술 중 하나다. 수술 후 안전하게 관리를 하는 것이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는 과정이 된다. 꼼꼼하게 부기와 상처를 관리한다면 훨씬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