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뒤트임·밑트임, 맘에 안 드는데 당장 복원해도 될까?

입력 2023.09.07 09:00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


뒤트임·밑트임수술을 동시에 했다가 울상져 보이는 인상과 눈 시림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부자연스러운 것도 고쳐야 하지만, 기능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 교정이 필수적인 경우가 있어 최대한 빨리 해결책을 찾고 싶어 합니다. 최대한 원래 느낌을 찾되 눈이 너무 작아지지 않으면서, 기능적인 면도 개선되길 바라는 마음은 잘 알지만, 무리하게 급히 복원을 하게 되면 생각지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뒤트임·밑트임 복원 수술의 적절한 시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뒤트임·밑트임, 적절한 복원 시기는?
뒤트임수술이건, 밑트임수술이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복원하고자 한다면 최소 6개월 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형적으로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바로 복원할 수는 없는데요. 기능적인 부분이 악화할 가능성이 클 때, 흉이 너무 심해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정도라면 조기에 재건 하는 것이 맞지만, 그렇지 않다면 최소 6개월은 기다렸다가 수술을 받는 것이 이점이 훨씬 많습니다.

뒤트임·밑트임수술 후 생길 수 있는 흉터 문제로는 안검외반, 눈꼬리 변형, 삼백안 등이 있는데요. 수술 직후 마음에 들지 않아서 복원 수술을 받으면 의도한 모양대로 잘 나오지 않을 뿐 아니라, 눈길이나 크기를 맞추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흉살과 정상 살의 경계가 좀 더 명확하게 구분이 될 수 있는 시기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간혹 급한 마음에 상담부터 받는 분들이 있는데요. 수술이 가능한 시점에 개선된 경우도 많습니다.

6개월 정도 기다린 후 뒤트임·밑트임 복원 수술을 결정할 때 꼭 기억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복원 수술은 눈꼬리 부분의 끊어진 조직 층층을 찾아 각각의 층을 다시 연결해 주는 매우 정밀한 수술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술 전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복원 수술은 정상적인 구조로 교정을 하는 것, 그리고 재수술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의료진이 재건술의 범위를 정해서 미리 설명 후 진행하는 만큼, 얼마나 바뀔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하고 복구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적으로 수술을 진행하면 결과가 더 나빠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신중하게 수술받는 것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