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앞트임 수술 전…전∙후 사진을 자세히 봐야 하는 이유

입력 2023.11.27 11:00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

눈은 첫인상과 외모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 부위 중 하나입니다. 작은 변화로도 이미지 개선 효과가 큰 편이어서 또렷하고 긍정적인 외모 변화를 위해 눈 성형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눈 성형은 종류가 다양한 만큼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에 따라 술법을 달리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앞트임 수술은 눈앞꼬리의 내안각을 덮는 비스듬한 몽고주름을 자연스럽게 터서 시원한 눈매를 만드는 수술입니다. 때문에, 평소 답답하고 사나워 보이는 인상이 고민인 경우에 고려해 볼 수 있는데요. 이 앞트임 수술은 수술 전, 전∙후 사진을 자세히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후 사진을 보면 수술 효과를 알 수 있다
수술 후 ‘눈이 커졌다’, ‘시원해졌다’와 같이 외적인 부분만 생각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물론, 눈의 크기와 외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과하면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앞트임 수술의 효과를 제대로 확인하고 싶다면, 앞트임 수술 전∙후 사진을 비교해 봐야 합니다.

1. 시원해진 눈앞머리 및 모양
길고 심한 몽고주름으로 인해 답답해 보이는 눈은 절개를 통해 시원스러운 눈매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 눈앞머리 모양이 뾰족하면 자연스러움이 증대되는데요. 수술 후 몽고주름이 제거된 사진이나 눈앞모양이 둥그런 사진과 비교해 보면, 이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2. 미간거리 조절
앞트임 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면 눈 사이 간격이 과도하게 가깝지 않고, 기존 이목구비와 조화를 이룰 것입니다. 이처럼 적절한 미간거리를 찾기 위해서는 눈을 틀 수 있는 정도를 조절하고, 더불어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도 살펴야 하는데요. 거리 조절을 명목으로 간혹 과한 트임을 진행하는 잘못된 사례도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이를 한 번 더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3. 눈 길이 연장
눈동자를 사이에 두고, 앞쪽 흰자위 여백이 좁은 경우 앞트임 수술을 통해 흰자위 여백의 노출량을 늘려 눈 길이를 연장시키고, 눈 크기를 확장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후 사진 비교 시 변하지 않는 검은 눈동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길이, 크기 등을 비교해 보길 바랍니다.


앞트임 수술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후 사진을 살펴봐야 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앞트임 수술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후 사진을 살펴봐야 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앞트임 수술을 통해서 눈이 최대로 커질 수 있는 정도는 정해져 있습니다. mm의 단위로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앞트임 수술인 만큼 타인을 기준으로 삼지 말고, 자신의 눈 특성과 모양에 맞게 적당한 정도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본인의 눈에 어울리지 않게, 과도하게 트임 성형을 진행할 시 몽고주름 주변의 피부가 제대로 절제되지 못하거나 반대로 과하게 절제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눈물샘이 과하게 노출되어 재건 과정이 불가피한 사례도 있습니다.

따라서, 앞트임 수술 전에는 수술 후 생기는 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한 후, 앞트임 전·후 사례를 꼼꼼히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을 진행한 후, 수술을 결정하길 바랍니다. 제대로 아는 것만큼 선택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없다는 점,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