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뒤트임 재수술, ‘ㄷ자 눈꼬리’ 변형 잡아줄까?

입력 2023.12.24 10:00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


눈의 가로 길이가 길고 눈꼬리 방향이 내려가 있다면 호감형 인상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이에 매서운 인상을 가지고 있다면,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싶어 합니다. 이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 ‘눈꼬리 내리기 아이 메이크업’과 ‘뒷트임수술’입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 눈 성형 수술을 강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뒷트임수술은 작고 치켜 올라간 눈꼬리를 내리고 뒤 안각을 트여주는 수술 방법으로, 시원하고 순해 보이는 눈매를 얻을 수 있는 수술입니다. 하지만 뒷트임수술 후 눈꼬리 모양이 ㄷ자로 부자연스럽게 벌어지고 빨간 흉살이 생기는 등 부작용을 토로하는 환자도 적지 않습니다. 이미지를 고려해서 진행한 만큼 일반적으로 재수술을 그다음 단계로 고려하는데요. 몇 가지 경우에는 재수술로는 교정이 불가합니다.

그렇다면 특별히 문제가 없고 눈 끝 모양만 ㄷ자로 이전 수술로 눈꼬리 변형이 온 경우에는 뒤트임 재수술로 교정 가능할까요? ㄷ자 교정이 가능한지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수술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은 △첫 수술 △재수술 △재건술 등 총 3가지로 나눠지는데, 첫 수술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던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고, 재수술은 같은 수술을 다시 한번 더 하는 것입니다. 재건술은 다시 복구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뒤트임 재수술은 트임의 정도가 너무 미미하여 수술 이후에도 여전히 눈꼬리가 답답하다고 느끼거나 개선 효과가 체감되지 않아 다시 트는 과정을 통해 그 효과를 되찾고자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눈꼬리 변형과 같은 문제는 본래의 모습이 그대로가 아닌 변형이 된 것으로 일종의 ‘부작용’이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구조적인 문제를 해야 합니다. 뒤트임 재수술로는 교정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이유입니다. 이전의 수술과 동일하게 눈 끝을 건들면서 진행한다면 또 다른 변형된 모습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뒷트임수술 시 뾰족했던 눈 끝을 흐트러지게 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변형이 생긴 경우에는 뾰족한 모양으로 다시 복구해야 하는 복원술(재건술)이 필요합니다.

뒤트임 복원술은 트임 이후 눈꼬리 부분에 흉터 및 흉살 등 불필요한 유착 과정이 일어나거나 눈꼬리 모양에 변형이 생겨 벌어지는 등 기능적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시행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다시 자연스러운 눈꼬리 구조 및 기능을 되찾는 것으로 복원술 과정은 복잡하며, 난도가 높아 해당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통해 집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의 목적이 다르다는 점에서 재수술과 복원술은 동시에 이뤄질 수 없기에 현재 어떤 부분에 대해서 고민인지 충분한 상담을 받고 진행해야만 합니다. ㄷ자 변형도 있고, 뒷트임수술 효과도 제대로 얻지 못했다면 재건 후 재수술을 하는 것이 좋으며, 둘 다 이전 수술 이후 눈꼬리 부분에 다시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기에 최소 6개월 이상의 회복기간을 거친 후 시도하는 것을 권합니다. 이는 이전 수술로 손상된 눈매가 안정화되는 과정이 필요한데, 수술 부위가 어느 정도 유착되어야 다시 교정을 가하기 용이한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과도하게 욕심을 부린다면 또 다른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에 조금 늦더라도 한 단계 한 단계 차분하게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마지막으로 강조하고자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