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앞트임 재건 수술,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입력 2024.02.08 14:00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ㅣ출처: 하이닥

앞트임 수술은 눈 앞머리에 적당량의 트임을 주어 몽고주름을 제거하고, 미간 거리를 조절하는 수술입니다. 그런데 앞트임 수술을 한 후, △과도한 트임으로 누호가 필요 이상으로 노출되는 경우 △눈 앞머리 부분에 흉터나 흉살이 생기는 경우 △강한 이미지가 생기는 경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앞트임 재건 수술을 알아보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트임 재건 수술 전 확인할 사항은?
앞트임 수술 후 결과가 후회돼 앞트임 재건 수술을 알아보고 있다면, 성공과 실패의 차이를 만드는 요소를 정확하게 인지한 후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앞트임 재건 수술을 받았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 수술 과정에서는 문제될 것이 없었음에도 다시 재트임을 계획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개인마다 각기 다른 눈 상태를 충분히 분석하고, 수술 모델이 적합한지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피부의 특성, 앞트임 재건을 고려하게 된 원인, 이상적인 눈매의 형태는 사람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앞트임 재건 수술 후 우려되는 사항을 줄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현재 본인의 눈매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앞트임 재건 수술은 부작용을 개선하는 동시에 기존 이목구비와 조화를 해치지 않도록 눈의 외관을 복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틀에 맞춰서 진행할 수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앞트임 재건 수술, 성공 여부의 기준은?
분명 개인적인 만족도는 다르지만, 동일하게 나타나야 하는 결과의 요소가 있습니다. 성공한 앞트임 재건은 눈앞머리를 복원한 정도가 적당해, 누호가 전체의 3분의 1에서 3분의 2 정도 노출되는 것입니다. 또 눈 앞의 모양이 부드러워졌을 때, 눈과 눈 사이 간격이 눈의 길이와 비슷한 비율로 맞춰진 모습일 때 성공적인 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실패한 앞트임 재건은 복구 정도가 미미해 눈이 과도하게 뾰족한 느낌을 주거나, 과복원되면서 눈앞이 너무 답답해진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앞트임 재건 수술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할 부분은 바로 효과 유지 여부입니다. 수술 후 효과가 나타났다 하더라도 금세 눈앞이 벌어졌다면, 앞트임 재건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습니다. 집도 병원을 선택하기 전 후기를 자세히 살펴보고, 회복 기간이 지난 이후에도 장기적으로 효과가 유지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을 권장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