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기미&색소 레이저 시술 종류, 제대로 알고 가자

입력 2024.03.11 10:00
  • 민아림·민앤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민아림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민아림 원장ㅣ출처: 하이닥
나이가 들수록 햇볕에 노출되거나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는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피부에 기미나 색소침착 등이 쉽게 생긴다. 또 이렇게 한 번 생긴 기미나 색소침착과 같은 피부 잡티는 자연적으로 개선되기 어렵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짙어지기 때문에 큰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잡티는 레이저 시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데, 레이저 시술에는 수많은 종류가 있으므로 나의 피부 타입과 상태에 알맞은 시술을 선택해야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레이저 시술의 종류와 그 효과에 대해 알아봤다.

1. 피코 토닝

피코 토닝 레이저는 순식간에 높은 에너지를 조사해 피부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다양한 색소침착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레이저 시술이다. 기미 치료 및 대부분의 난치성 색소 병변 치료가 가능하며, 특히 기존 나노초 레이저로 치료되지 않던 색소 질환에도 탁월한 효과를 낸다.

2. 클라리티 토닝
클라리티 토닝 레이저는 피부 색소침착 중에 상대적으로 표피에 얕게 들어있는 주근깨, 잡티 등을 없애는 데 이용한다. 또한, 피부 얕은 층의 색소를 없애는 것뿐만 아니라 진피층에 열을 주어 피부 재생 또는 혈관 수축 등의 효과를 촉진시킬 수 있다. 자체적으로 냉각 가스가 나오기 때문에 통증도, 부작용도 심하지 않다. 그러나 너무 어두운 피부 색소침착에는 적합하지 않다.

3. 제네시스 토닝
일반적인 레이저 토닝은 주로 피부의 멜라닌 색소로 인한 착색을 완화하고 피부의 톤을 높여 화사하고 밝아지는 데 도움을 준다. 제네시스 토닝은 나노세컨드 토닝처럼 레이저의 명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모드의 일종을 의미하는 명칭이다. 표피층부터 진피층까지 넓게 적용되어 이를 통해 여드름, 안면홍조, 점, 주근깨, 모공 등 다양한 피부 문제 개선에 효과적인 레이저 시술이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상대적으로 높은 펄스폭을 이용하여 콜라겐 재생, 모공 축소, 피부결 정돈, 화이트닝 등의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제네시스 토닝이다.

4. 써펙트 프락셔널
고주파는 피부의 비교적 심부층에 열을 주입함으로써 새로운 콜라겐을 합성시키고 탄력과 미백의 효과를 내는데 아울러, 피부 표면에 형성된 여드름 흉터와 모공에도 상당한 변화를 준다. 이에 최근에는 고주파를 여드름 흉터, 모공 개선과 치료에 사용하는 것이 트렌드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고주파는 과거부터 사용해왔고 여러 장비들이 나와 있지만, 기존 장비들처럼 고주파를 벌크형으로 적용하기보다 프락셀처럼 잘게 나누어 피부 표면의 조직을 고르게 다지듯 구획 유형별로 자극해 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써펙트의 고주파 프락셀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출시한 새로운 장비로, 피하조직의 화학적 자극 없이 물리적인 열에 의한 흉터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는 중이다. 일시적인 붉어짐 외에 별다른 부작용이 없으므로 일상생활이나 직장 생활에 큰 지장이 가지 않아 최근 들어 점점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민아림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