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 하이푸와 로봇수술로 흔적 없는 미세침습·비침습 가능해

입력 2024.03.28 15:00
  • 최진영·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하이닥 의학기자 최진영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최진영 원장ㅣ출처: 하이닥
30세 이상 여성 3명 중 1명이 겪는다는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 이러한 여성 질환들은 생명의 탄생과 여성 건강의 밸런스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에 나타납니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생명을 위협하는 위중한 질환은 아니지만, 출혈, 생리통, 생리과다, 통증, 성교통 등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증상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자궁 환경을 척박하게 만들기 때문에 임신과 출산을 계획하는 여성이라면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병변 상태에 따라 진행될 수 있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의 수술·비수술 치료


자궁근종·자궁선근증의 적합한 치료 방법을 도출하기 위해 협진을 진행하기도 한다ㅣ출처: 최상산부인과자궁근종·자궁선근증의 적합한 치료 방법을 도출하기 위해 협진을 진행하기도 한다ㅣ출처: 최상산부인과
수술의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최근 로봇수술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과거 대표적 수술 치료는 개복 수술이었지만, 긴 회복기간, 수술 후 통증, 출혈 및 감염의 위험성 증가, 큰 수술 흉터 등의 이유 때문에 대부분 복강경 수술로 대체되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1~2cm 정도의 작은 절개로 카메라와 수술 도구를 진입시켜 근종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최근에는 복강경 수술 도구 대신 로봇 팔을 넣어 수술을 하는 로봇수술로 발전했습니다.

로봇수술은 집도의가 콘솔(조종석)에 앉아 로봇 장비에 연결된 카메라와 로봇 팔을 조종하는 방식으로, 15배 이상의 확대된 3차원 고해상도 영상을 구현할 수 있어 맨눈으로 보는 것보다 더 뛰어난 병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람 손목과 같은 관절이 있는 로봇 팔을 이용해 병변으로 접근할 수 있어, 기존에 보기 힘들고 닿기 까다로웠던 깊은 위치의 자궁근종, 선근증을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 방식으로 정밀하게 수술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은 하이푸(HIFU)입니다. 하이푸는 MRI로 먼저 자궁근종 및 선근증의 정확한 위치와 상태를 파악하고,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병변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근종 및 선근증을 조사하는 치료법입니다. 일반적인 복강경 수술처럼 절개로 인한 흉터나 출혈 등이 발생하지 않고, 몸에 가해지는 부담 또한 적어 시술 다음날이면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상 자궁 근육 절개가 없어 자궁을 최대한 보존하는 보존치료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로봇수술과 하이푸를 수술과 비수술이라는 범주로 구분은 하고 있지만, 로봇수술은 피부의 절개창을 최소화하였고, 하이푸는 절개창이 아예 없다는 점에서 환자에게 최소한의 위해를 가하면서 치료하고자 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신적인 건강 문제로 인해 수술의 위험성이 크거나 하이푸 치료가 적합한 근종의 경우에는 하이푸로 보존적 치료를 고려하고, 수술로 치료가 더 적합한 경우에는 로봇수술로 제거를 선택함으로써 최소 침습 치료로 근종과 선근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치료 방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개개인 모두가 다르게 생겼듯 100명의 환자가 있다면 100개의 다른 케이스를 가진 질환입니다. 환자의 나이와 폐경 여부, 증상(통증이나 출혈 등), 향후 임신 계획, 근종의 위치나 크기, 개수 등에 따라 로봇수술이 최선인 환자일 수도 있고, 하이푸 시술이 적합한 환자일 수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의 선택은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주치의와 면밀한 상담이 진행돼야 합니다.

또한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은 병원의 장비 확보, 의료진의 역량에 따라 시술 혹은 수술, MRI 검사, 복합 치료 가능 여부의 차이가 있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바탕으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병변의 위치, 크기, 증상, 과거 수술력, 향후 임신과 출산 계획 등을 모두 종합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병원인지 확인하는 것도 자궁질환 치료 병원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진영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