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채소 많이 먹었는데 살쪘다고? ‘이것’ 함량 확인해야

입력 2024.03.22 14:30
  • 윤새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탄수화물 하면 밥이나 면, 빵 등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채소에도 탄수화물이 들어 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채소를 먹었다간 낭패를 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채소를 먹었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ㅣ출처: 미드저니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채소를 먹었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ㅣ출처: 미드저니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채소: 감자와 고구마 등 뿌리채소, 옥수수 등
감자나 고구마, 당근 등과 같은 뿌리채소는 식물의 에너지 저장 공간으로, 뿌리 부분에 탄수화물을 축적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탄수화물 함량이 많다. 대표적인 뿌리채소인 감자 100g에는 약 17g, 고구마 100g에는 약 20g의 탄수화물이 들어있다. 감자나 고구마 속 탄수화물 양을 줄이려면 삶거나 구워서 먹되, 조리 시에는 되도록 기름이나 소금 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감자와 고구마 껍질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을 추천한다.

옥수수도 탄수화물이 많은 채소 중 하나다. 옥수수 100g에는 약 19g의 탄수화물이 들어있다. 옥수수를 먹을 때 물에 삶아 먹거나 다른 채소와 함께 요리하면 탄수화물 함량을 줄일 수 있다.


탄수화물 함량이 적은 채소: 수분 함량이 많은 오이, 잎채소, 아스파라거스 등

수분 함량이 많은 오이는 탄수화물 함량이 적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할 때 먹으면 좋다. 또한 시금치, 상추 등과 같은 대부분 잎채소는 탄수화물 함량이 낮은 편이다.

다이어트 할 때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지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먼저 과도한 섭취는 피해야 하고, 한 가지 채소만 고집하기보다는 다양한 채소를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채소의 영양 성분을 극대화하고 탄수화물 함량은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조리법을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먹기 쉬운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