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베개 높이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

입력 2024.03.25 21:30
  • 정신영·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자고 일어나면 목과 어깨, 허리에 통증이 있거나 뻐근한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는 수면 자세와 함께 베개의 높이를 의심해 봐야 한다.


배게 높이는 건강에 중요하다 | 출처 : 미드저니배게 높이는 건강에 중요하다 | 출처 : 미드저니
너무 높은 베개는 다양한 근골격계 문제를 유발한다. 이는 우리의 목뼈는 항상 C자형을 유지해야 하는데, 높은 베개를 베면 목뼈가 일자가 되어 경추 신경과 혈관을 압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면 시 목뼈가 C자형 만곡을 유지할 수 있도록 좀 더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베개의 높이는 수면 자세에 따라서 달라진다. 옆으로 누워서 자는 사람이라면,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워 잘 때보다 베개의 높이가 높아야 한다. 이때는 어깨너비가 수면자세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서, 옆에서 볼 때 목과 허리가 일직선으로 유지되는 높이의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제일 좋다.

베개의 재질도 매우 중요하다. 베개가 너무 딱딱하면 목 주변의 신경이 놀리고,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베개가 너무 푹신하면 베개가 머리 무게만큼 눌려 높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좋지 않다.

목 디스크 환자라면 베개 선택 시 한 가지를 더 고려 하는 것이 좋다. 베개의 높이가 맞지 않으면 목의 척추신경이 나오는 척추관 신경공에 악영향을 줘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목이 앞으로 조금 굽혀지는 베개를 선택해야 한다. 너무 높은 베개의 악영향은 근골격계에 국한되지 않는다. 높은 베개는 수면 동안 피로가 회복하는 것을 방해해 만성 피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낮은 베개도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너무 낮은 베개는 머리 위치가 척추 보다 낮아져 안압을 상승시켜 녹내장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