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는 향과 식감이 상쾌하고 수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낮은 열량과 높은 수분 함량으로 다이어트나 체중 감량에 적합한 식품이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 C, 비타민 K, 칼륨, 마그네슘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기 위해 아주 좋은 선택지다. 오이의 효능과 오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 조합하면 좋은 식품을 알아보자.
오이는 식이섬유, 수분, 칼륨, 비타민 C를 함유한다 | 출처 : 미드저니
▷ 오이의 효능
1. 수분 보충 및 체온 조절
오이는 약 96%가 물로 이루어져 있어 체내 수분을 보충해 준다. 오이는 더위를 많이 타는 여름철에는 특히 좋은 식품으로, 탈수되기 쉬운 여름철에 오이를 섭취하면 체내 수분을 유지하고 체온을 조절하여 체력을 유지할 수 있다.
2. 항산화 작용
오이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들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 건강을 촉진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 오이와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 3
1. 요거트
요거트에 함유된 유산균은 소화를 돕고 장내 유익균의 수를 늘려준다. 요거트를 오이와 함께 먹으면, 오이의 식이섬유가 유산균의 먹이 역할을 하여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이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소화 및 면역체계를 원활하게 한다. 또한, 오이를 통해서는 수분을 충분하게 보충하고, 요거트를 통해서는 오이에 부족한 단백질도 섭취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으로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
2. 레몬
레몬의 신맛과 오이의 상쾌한 맛은 매우 잘 어울린다. 레몬에 함유된 비타민 C가 오이의 항산화 작용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요거트와 레몬을 함께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레몬의 구연산이 소화를 돕고 오이의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소화 기관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3.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을 오이와 함께 먹으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항염 작용 효과도 볼 수 있다. 보통 올리브 오일은 지용성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는데, 오이에도 지용성 영양소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어 영양소 흡수를 도울 수 있다. 오이의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올리브 오일의 단일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