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압약 복용중 건강기능식품인 오메가3, 코엔자임 큐텐 함께 복용해도 되나요 ??
안녕하세요
아버지께서 혈압약을 복용중에 있습니다.
연세가 있고(77세) 현재 혈압약(하루날디정 0.2mg)과
전립선 비대증으로 약(프로스카정 5mg)을 함께 복용중에 있습니다.

건강에 관심이 많던 중
건강기능 식품인 오메가3 및 코엔자임Q10이 혈관관리 등에 좋다는 내용이 있어
함께 복용을 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하여 질문을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혈압약 복용중 건강기능식품인 오메가3, 코엔자임 큐텐 함께 복용해도 되나요 ??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속시원한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속시원한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아버님께서 오메가3와 코엔자임큐텐을 함께 복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다만, 여기서 더 추가 하자면 홍국도 함께드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그러한 이유에는 성분별로 설명과 함께 주의사항들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오메가3 : 혈압약 중에는 혈액을 묽게 하는 약성분이 대부분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같은 작용을 하는 오메가3 성분 중 EPA성분은 고혈압 약의 기능을 더 높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드실려면 이러한 성분이 없는 DHA성분만 들어 있는 식물성 오메가3가 좋습니다. 요즘은 지용성비타민의 유통과정 중 산패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여기에 안전하게 드실 수 있는 국내배양 오메가3라던지, 식물성 경질 캡슐 또는 냉장배송 유무등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2. 코엔자임큐텐 : 고혈압과 같은 스타틴계열의 약물의 장기 복용시 체내 코엔자임 수치를 줄어들게 한다고 합니다. 코엔자임은 심장과 혈관내에 많은 성분인데, 혈관 노화를 막고 혈관 탄력유지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게다가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3. 홍국 : 고혈압이나 전립선비대증과 같은 혈관 관련 질병들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많이 관련이 높습니다.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기 시작하면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압을 높이고 내장비만을 쉽게 만들어 전립선비대증과 같은 질병에 쉽게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홍국 같은 경우, 인체실험을 통해 8주 섭취 뒤 홍국에 들어 있는 모나콜린K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유의적으로 감소된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합니다.

그 외로 전립선에 좋은 아연이나 혈액이 있어야 혈류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으므로 혈액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엽산이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따로 드시면 아무래도 드시는 약이 많아져서 질문자 아버님께서 섭취하시기 부담스러울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따로 드시는 것보다 이러한 원료들이 함께 들어 있는 것으로 섭취 해주시면 경제적으로도 좋으므로 이러한 원료들이 함께 들어 있는 것을 혈류관리 복합식품이라고 부르니 이쪽으로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