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전문의 상담의 신한종입니다.
1.모발이식을 하신 후 아보다트를 복용 중이시지만 최근 머리카락이 더 빠지는 느낌이 든다면, 이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영양 결핍 등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다음 단계를 권장드립니다.
혈액검사를 통한 영양 상태 확인:
병원: 일반적으로 피부과 또는 내과에서 혈액검사를 통해 철분, 비타민 D, 비타민 B군, 아연 등의 영양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용: 병원마다 다르지만 혈액검사는 대략 5만 원에서 15만 원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모발 전문 클리닉:
모발이식 후 관리와 추가 탈모 방지를 위해 모발 전문 병원(탈모 클리닉)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이곳에서는 맞춤형 치료와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2.잠들기 전에 왼쪽 팔과 다리가 불편하고 움직이고 싶어지는 증상은 **하지불안 증후군(Restless Legs Syndrome)**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철분 결핍
신경계 문제
스트레스 또는 피로
약물 부작용 (아보다트는 가능성이 낮지만 의사와 상담 권장)
추천 조치:
신경과 방문: 하지불안 증후군을 진단하고 치료받기 위해 신경과 전문의를 방문하세요.
혈액검사: 철분 수치와 신경 관련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개선: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