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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중장년 운동 방법
저는 50대, 아내는 40대입니다.
평소 거의 운동을 못했고, 둘 다 사무직으로 앉아만 있습니다.
피부과 적으로 문제가 생기고 안좋은 것 같아서 운동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허리를 삐긋한 적이 있어서 조심스럽고,
저와 아내 둘 다 무릅이 약간 아픕니다.

이런 상태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은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입니다.
노년을 대비해서 허벅지 근육이 중요하고,
허벅지 근육이 여러 성인병 예방에도 중요한 것 같아서요.
물론 다른 근육도 점차 늘려가면 좋겠고, 유산소 운동도 겸해야 겠지요.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거의 운동을 안해본 저희 부부가
어떻게 운동을 시작해야 할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아내는 시간이 좀 부족하지만 저는 시간이 되기 때문에
저는 아파트내 헬스장에 등록을 하고, 아내는 실내자전거를 사서 시작할까하는데요,
우선 헬스장에 가서 기본 운동법을 배우고 이후는 집에서 하는게 좋을까요?
어떤 분들이 말하기를 헬스를 잘못하면 오히려 몸이 망가질 수 있다고 하네요.
아파트내의 헬스장 보다는 다른 곳에서 전문가 선택을 잘 해서 배워야 할까요?
아니면 그냥 헬스 기구를 몇 가지 사서 집에서 해도 될까요?
허벅지 근육과 코어 근육 위해 기구를 구입한다면 어떤게 좋을까요?

아내는 실내자전거를 해보려고 하는데, 좌식과 입식이 있던데 어떤게 유리할까요?
허리와 무릅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다면 근육을 염두에 두고 선택하고자 합니다.
좌식이 편해 보이는데, 운동량과 근육에는 좀 약한가요?

마지막으로... 최근 인터벌운동이라고 해서
단시간 전력 운동을 하는 방법이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실내자전거로 그게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입식, 좌식 등으로요.

그리고 근육 운동을 위해서는 일부러 단백질 등을 더 섭취해야 할까요?
깡통에 들어 있는 그런걸 섭취하면 더 도움이 될른지요?

너무 많은걸 여쭈었네요.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중장년 운동 방법
2019.10.10
이수연 운동전문가
이수연 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하이닥 스코어:21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0.11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입니다.

건강한 운동 방법을 고려하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자님과 아내분의 현재 몸 상태 및 운동 수행력의 정도 입니다.

먼저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낮은 단계부터 할 수 있는 운동을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천천히 계단을 2층에서 3층정도 오르는 운동이나 호흡을 깊게 동반하며 걷는 운동 또한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규칙성있게 지속하시는 것 입니다.

무릎이 좋지 않으시니 계단을 내려가는 동작은 피해주시고
딱딱한 아스팔트를 걷는 것보다는 잔디나 모래가 있는 전용 운동장이 있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