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배꼽주변이 심하게 아프고 소화가 안 됩니다.

고등학생인데요, 두세 시간 전부터 배꼽주변이 심하게 아프고 소화가 안 됩니다.

혹시 맹장염일까요?

answer Re: 배꼽주변이 심하게 아프고 소화가 안 됩니다.
2017.04.0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흔히 맹장염이라고 말하는 것은 정확히 말하면 급성충수돌기염입니다. 장 끝에 꽁지처럼 붙어 있는 돌출부가 충수돌기인데 여기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젊은 사람에게 주로 발생하는 급성복증으로는 가장 흔한 것이지요. 이전에 아팠던 적이 거의 없었다면(궤양성질환이 아닐 것으로 생각되어) 급성충수염일 가능성은 더욱 큽니다.

지금 현재 아픈 곳이 충수돌기와 떨어진 부위라고 해서 충수돌기염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충수돌기염뿐 아니라 급성복증의 많은 질환이 초기에는 배꼽주변과 명치 등 몸의 중심부에 통증을 느끼고, 소화가 잘 되지 않고 토하곤 합니다. 왜냐하면 초기 단계에서는 내장통을 느껴서 거의 비슷한 증상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충수돌기염이 맞다면 4~6시간 정도 지나면서 점차 오른쪽 하복부가 점차 아프게 되면서 심해지면 다리를 뻗을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통증의 양상이 변하는 것은 충수돌기를 싸고 있는 복막으로 염증이 확산되면서 체성통이 되어 우하복부에 국한된 날카로운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급성복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증의 양상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통증이 지속적으로 있거나 급격하게 심해진다면 얼른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