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눈이 뻑뻑하고 빛번짐 증상이 있어요

2주 전부터 눈이 뻑뻑하고 이물감이 있고 눈꺼풀이 무거워 병원에 가니 안구건조증이라고 인공눈물과 레스타시스를 처방해 주셨습니다.

근데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낮엔 눈부심 밤엔 빛번짐증상(눈부심)이 나타날수 있나요?

안과진료는 총 5곳에서 받았고 산동검사는 2차례 안저촬영은 1차례 받았습니다.
시신경엔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빛번짐증상은 왜 있는건지요.

제가 왼쪽 눈이 약시라 교정시력도 나오지 않아 한쪽 눈으로만 생활을 하니 더 불안해요.

건조증이 호전 되면 나아지는지, 어떤 안질환과 관계가 있는지 궁금하며 또 정밀검사 할 경우 어떤 검사를 더 해봐야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눈이 뻑뻑하고 빛번짐 증상이 있어요
2017.04.0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 각막 손상으로 인해 눈부심이나 빛 번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눈부심은 각막 표면의 안구건조증이나 안질환, 간헐성 외사시, 속눈썹에 의해 눈이 찔리는 경우, 눈 속 염증 등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데요. 라식검사(안종합검사)를 통해 눈부심이나 빛번짐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공눈물은 안구건조증 완화제이지 치료제는 아니며, 안구건조증 치료제인 레스타시스는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사용 시 완치된 임상실험 결과가 있지만, 개인마다 질환 정도에 따라 치료 기간이 짧을 수도,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눈물이 부족하여 생기는 현상이라기보다는, 만성적인 자극으로 인해 생기는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와 동시에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TV나 컴퓨터 모니터를 장시간 보는 경우는 눈 깜박임 횟수가 적기 때문에 순목운동(눈 깜박임)을 통해 눈을 자주 깜빡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장기간 레스타시스를 통한 치료에도 효과가 없다면, 믿을 수 있는 안과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