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난히 입안이 잘 헐고 혓바늘이 자주 돋아요.

어려서부터 유난히 입안이 잘 헐고 혓바늘이 자주 돋아서 고생하고 있습니다.

남들에게 물어보면 단지 피곤해서 또는 비타민이 부족해서 그런다고들 합니다만 저는 그다지 피곤하지도 않고 또한 거의 매일 과일등 비타민을 보충해서 비타민이 부족한 것 같지도 않습니다.

자꾸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이 뭔가요?

answer Re: 유난히 입안이 잘 헐고 혓바늘이 자주 돋아요.
2017.04.0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입안 점막의 염증, 즉 구내염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병합니다. 결핵, 매독의 경우에도 구강이나 혀에 궤양을 일으킬 수 있고, 충치나 의치의 기계적 자극에 의해서도 염증성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영양 장애, 위장 장애, 고열 등이 원인인 단순 구내염에서는 입안의 점막이 충혈되며, 혀에 하얀 백태가 끼고, 입술이 건조해지며, 입 가장자리가 갈라지거나 딱지가 생깁니다. 그리고 식사 때 입안의 통증이 심하며, 입안에서 열이 나고, 맛을 잘 모르겠으며, 침이 많이 생기게 되고, 입에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반면에 궤양성 구내염에서는 급성은 궤양과 함께 고열이 있으나, 만성인 경우에는 열이 없는 경우가 흔합니다. 함께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입술과 입 주위에 궤양이 생기기도 하고, 잇몸이 많이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자주 발생하는 구내염 중에는 입안에 궤양이 생기는 아프타성 구내염이 있습니다. 이 병의 원인은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구강내 세균 감염, 소화기 장애, 이상 체질 및 신진대사 장애, 비타민 부족, 내분비장애, 그리고 알레르기 등이 있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임신이나 월경 시, 그리고 수유기 때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볼이나 입술 안쪽, 혀, 입천장이나 잇몸 등에 여러 크기의 궤양이 생겨 매우 아프고 입안에 열이 나며, 침이 많아지고, 두통이나 변비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궤양성 구내염의 치료는 일단 구강을 깨끗이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가능한 한 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알맞은 치료(즉 궤양면을 초산은 액으로 부식하면 대개는 잘 치유 됩니다)를 받아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2차적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쓰기도 합니다. 대개는 1-2 주일 내에 치료되나 재발이 잘되므로 항상 예방을 위해 힘써야 하는 질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