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법이 따로 있나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법이 따로 있나요?

있으면 알려주세요.

answer Re: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법이 따로 있나요?
2017.04.1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일반적으로 골다공증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적절한 양의 칼슘 섭취가 필요합니다. 청소년기에는 뼈를 최대로 자라게 하려면 칼슘이 필요하며 성인이 된 뒤에도 적어도 하루에 1,200mg의 칼슘이 필요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그 이상의 칼슘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개인에 따라 요구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을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유제품(우유, 치즈, 요구르트)을 통한 섭취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체중과 근육량이 증가하는 운동도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중요하며 담배를 끊고 과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을 일으킬 만한 위험요소를 가졌는지에 대한 상담도 필요합니다.

이차성 골다공증의 원인 중에서 스테로이드 호르몬에 의한 골다공증이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호르몬은 많은 환자에게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많은 양을 장기간 사용할수록 뼈가 부서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 외에도 갑상선 약제, 항암제, 항응고제, 항경련제 등이 골다공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에는 에스트로젠이 부족하게 되어 골다공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폐경기에 부족한 여성 호르몬 제제를 복용하면 골다공증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그러나 이런 호르몬 제제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써야만 합니다.

지속적으로 체중을 지탱할 수 있는 운동, 즉 걷기, 조깅 등의 운동은 골을 강화시켜 주어 골다공증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과 지나친 음주는 골다공증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