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췌장에 약 1cm 정도되는 낭종이 관찰된다고 합니다.

35세 된 가정주부입니다.

며칠 전에 종합검진을 받았는데 초음파검사에서 췌장에 약 1cm 정도되는 낭종이 관찰된다고 합니다.

이것이 암은 아닌지요? 무서워서 잠을 잘 수가 없어요.

answer re 췌장에 약 1cm 정도되는 낭종이 관찰된다고 합니다.
2017.04.13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췌장에 낭종이 관찰되는 경우는 단순 낭종(물혹)부터 악성종양(암)까지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먼저 CT를 시행하여 병변을 좀더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며, CT로도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CT나 초음파, 혹은 초음파내시경을 이용해서 병변을 직접 보면서 조직 검사나 낭종을 주사침으로 천자하여 세포 분석 및 암표지자 검사(혈액검사와 같이)를 시행하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암세포가 나오면 그것은 100% 확진입니다. 그러나 암이 있어도 반드시 검사에서 암세포가 나오는 것은 아니며, 필요시 검사를 2~3회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내시경적 췌관조영술을 시행하여 이 병변이 주췌관과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검사에도 불구하고 진단이 안 될 경우에는 시험적 개복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여러 가지 소견으로 암이 강력히 의심되는 경우에), 다른 방법으로 경과를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즉, 2~3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고 초음파나 CT 등을 촬영하여 병이 진행하는 소견이 있다면 암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