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달걀 알레르기가 있으면 홍역 백신을 맞을 수 없는 것으로 압니다.

다음달에 돌이 되는 조카가 달걀 알레르기가 무척 심합니다. 아기 엄마가 천식이랑 비염으로 알레르기 체질이고요.

달걀이 조금만 들어간 빵이나 과자를 먹어도 얼굴이나 몸에 두드러기가 돋습니다.

그리고 달걀 알레르기가 있으면 홍역백신을 맞을 수 없는 것으로 아는데요, 만약 홍역에 걸리면 홍역 백신을 맞을 수 없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렇게 달걀을 먹은 후 알레르기가 무척 심한데 계속 달걀을 먹이지 말아야 할까요? 아니면 두드러기가 나더라도 조금씩 먹여야 될까요?

answer re 달걀알레르기가 있으면 홍역 백신을 맞을 수 없는 것으로 압니다.
2017.04.1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달걀은 우유와 더불어 어린아이들한테 알레르기를 많이 유발하는 음식물 중의 하나입니다. 달걀 그 자체만이 아니라 그것이 조금밖에 가미되지 않은 빵이나 과자를 먹여도 두드러기가 난다고 하니 알레르기가 심한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홍역 예방접종도 안 하시는 것이 좋고 앞으로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는 달걀이나 달걀이 함유된 음식물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역 예방접종을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소아에게 하였을 경우, 쇼크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는 드물다고는 하였으나 항상 조심하여 위험을 피하시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과거보다 홍역의 발생이 많이 줄어들어 홍역에 걸릴 기회 또한 많이 줄었습니다. 그리고 근래에는 치료 방법이 많이 발전하여 심한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대부분 잘 낫습니다. 불가피하게 홍역에 걸린 소아 환자와 접촉을 하였다든지 홍역에 걸렸을 경우에는 감마글로불린을 즉시 주사하시면 병에 걸리지 않을 수도 있으며, 걸리더라도 가볍게 앓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홍역 예방접종 백신은 달걀의 난황 세포를 배양세포로 하여 제조하였기 때문에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소아 환자에게는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달걀 세포 말고 인체의 태아 세포를 배양세포로 제조한 백신을 맞는 방법도 있겠으나 달걀 알레르기가 심하면 백신 내에 존재하는 다른 물질에 의하여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예방접종을 하실 때는 반드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에게 알레르기가 있다는 말씀을 하셔야 합니다.

사실 달걀은 어린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이긴 하나 꼭 필요한 음식은 아닙니다. 달걀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소는 다른 음식물에서도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도 7세 정도가 되면 달걀 알레르기가 많이 소멸하여 알레르기 반응 없이 달걀을 잘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걱정되고 불편하더라도 초등학교 들어갈 때까지는 달걀이나 달걀이 들어간 음식물은 먹이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