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B형간염 검사 결과 네가티브로 나왔는데 예방접종이 필요한가요?

25살 여자입니다.

전에 B형간염 검사 결과 항원항체 모두 네가티브였습니다.

어릴 때 예방접종을 2차까지 맞았고 항체가 생겼던 적도 없습니다.

어디서는 간염될 위험이 있는 직군 외에는 예방접종을 꼭 할 필요는 없다고 하던데 괜찮을까요?

answer re B형간염 검사 결과 네가티브로 나왔는데 예방접종이 필요한가요?
2017.04.2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25세 여성이면, B형 간염에 걸린다고 해도 급성 간염 정도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가 되는 만성 간염으로 갈 가능성은 작습니다. 어른이 되어 간염에 걸리면 만성으로 진행하는 정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급성 간염에 걸릴 가능성이 있는 것이기에, 이마저도 예방하겠다는 의도이면 예방주사를 다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 생각해서, 문제가 되는 만성 간염으로 될 가능성이 작고, 현재까지 간염에 걸리지 않았으면 앞으로도 간염에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작으므로, 예방 주사는 그리 필요하지 않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의 2가지 면을 고려해서 결정할 사항입니다.

그래서 "간염될 위험이 있는 직군 외에는 예방접종을 꼭 할 필요는 없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까지 성장과 다른 환경으로 될 가능성이 있으면 예방주사를 받는 것이 좋고, 환경에 변화가 없다면 받지 않아도 그리 위험하지는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환경의 변화라는 것에는 결혼, 해외 이민, 집단생활, 지방으로 이사, 직업상 환자와 마주치는 직업 등이 포함됩니다. 결혼은 하기 전이라면, 남편일 사람의 간염 항체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