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얼굴에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얼굴에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는데 어떻게 치료하나요?

answer re 얼굴에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2017.05.1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이러한 증상은 삼차신경통의 범주에 속합니다.

삼차신경통은 격렬한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뇌신경통으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심한 통증을 나타내며 조절되지 않는 경우 통증 때문에 자살을 기도하므로 응급상태의 통증으로 간주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흔한 것은 뇌에서 두부에 12개의 뇌 신경이 두경부의 신경을 장악하는데 이중 제5번 신경인 삼차신경이 뇌에서 나오는 부위에서 뇌혈관과 접촉에 의해서 만성적으로 신경이 자극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외에는 다발성 신경 경화증 등의 퇴행성 신경질환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은 발작성으로 얼굴에 갑자기 칼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수초에서 2분 미만 동안 지속되며 흔히 입 주위나 잇몸 근처 그리고 눈 주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세수를 하거나 면도를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혹은 바람이 얼굴을 스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간혹 치통으로 오인되어 치과에서 이를 뽑고 신경처리를 하지만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편두통, 안면통 범주에 속하는데 원인으로 외부 차가운 바람에 의해 경락의 기혈이 정체되어 순환하지 못하거나 정신적 충격이나 심한 스트레스로 울화가 생겨서 발생하는 것으로 봅니다. 치료는 원인을 나누고 이에 따라 약물 치료법을 달리 적용합니다. 주로 침 요법, 뜸 요법, 이침 요법, 봉독요법, 약침 요법을 활용하여 통증을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