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이가 감기에 걸린 후 귀가 아프대요

4세 여아인데 며칠 전 감기에 걸린 후 열이 나고 귀가 매우 아프다고 합니다.

answer re 아이가 감기에 걸린 후 귀가 아프대요
2017.05.1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급성중이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급성중이염이란 고막 안(중이)에 급성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이는 주로 코와 귀를 연결하는 통로인 이관을 통해 기도 특히 비강, 인후 등 상기도의 급성 염증이 파급되어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특히 유아나 소아 연령에서는 감기와 동반되어 잘 생기는데 이것은 어린 나이일수록 이관이 넓고 짧아서 코나 목의 염증이 잘 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막에 천공이 있을 때는 목욕이나 해수욕 등으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급성중이염의 증상은 폐색감(귀가 먹먹한 느낌), 압박감이 나타나고 박동성의 쑤시는 듯한 통증이 귀뿐만 아니라 눈이나 인후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난청과 이명(귀울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고, 소아의 경우에는 식욕부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름에 의한 중이 내의 압력증가와 염증에 의해 고막에 구멍이 생기면 귀에서 고름이 배출되며 통증이 호전됩니다.

급성중이염의 치료는, 급성기에는 적절한 수분섭취와 심신의 안정 및 진통제의 투여 등 대증요법이 도움이 되며, 항생제의 사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고막에 구멍이 생긴 경우에는 항생제의 투여와 함께 귀에 넣는 물약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통증이 있으며 열이 날 때는 고막에 조금 절개를 해 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고막 안에 있는 고름을 빼낼 수 있어 통증의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3개월 이상 고름 같은 이루가 지속되면 합병증이나 만성 중이염으로의 이행을 의심해야 합니다. 급성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아 염증이 중이나 유양돌기 (귀 뒷부분에 뼈가 돌출한 부위로 중이와 연결되어 있음) 밖으로 퍼져 나가게 되면 드물게 안면신경마비, 뇌막염, 뇌농양, 정맥동 혈전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