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감기에 걸린 후부터 귀가 먹먹합니다.

며칠 전에 감기에 걸린 후부터 귀가 먹먹합니다.

왜 이런건가요?

answer re 감기에 걸린 후부터 귀가 먹먹합니다.
2017.05.1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귀가 먹먹한 증상(이충만감)은 외이도의 귀지, 이물이 있을 때나, 급성중이염 또는 삼출성 중이염 때에 중이 내에 액체가 고이거나 이관(코와 귀를 연결하는 관으로 중이의 내부와 외부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함)이 막혀 중이 안의 기압이 저하되어 느끼게 됩니다. 비교적 드물지만, 이경화증이나 메니에르병 같은 질환에서도 이충만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충만감이 감기 걸린 후에 생겼다면 급성중이염 또는 삼출성중이염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급성중이염은 귀의 통증이나 발열, 중이의 삼출액 등을 동반하는 중이의 급성 염증 상태를 말하며, 삼출성 중이염은 단순히 중이 내에 삼출액이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급성중이염이 선행되지 않아도 이관의 기능 장애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급성중이염이나 삼출성 중이염은 1~2주간의 항생제 투여로 치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 주간의 적절한 항생제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으면 환기관 삽입술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환기관 삽입술이란 고막절개 후 절개한 부분에 환기관(흔히 튜브라고 함)을 넣어 고막에 위치시켜 지속적으로 고막 안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술입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사전 검사 없이 외래에서 시행하게 되며 10~30분 정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