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간암을 초기에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간암을 초기에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어떤 증상을 유의해서 관찰해야 할까요?

answer re 간암을 초기에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2017.05.1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간암의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는 간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으므로 간암을 초기에 진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간암 환자가 느끼는 첫 증상은 역시 피로감을 많이 느낀다는 것입니다. 피로감은 간 질환의 공통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만성간염 환자나 간경변증 환자에서 간과하기 쉬운데, 유달리 피로감을 많이 느낀다면 반드시 간암의 발생 여부를 검사해 봐야 합니다.
따라서 이런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증 환자는 증상을 느끼기 전에 2~3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간암 발생 여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모든 암이 다 그렇지만 체중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물론 일부러 체중을 줄이기 위해 다이어트를 한다든지, 간경변증 말기 환자에게서도 체중이 줄어들 수 있지만, 이런 경우는 체중이 줄 만한 이유가 있고 서서히 줄게 되지요.
그러나 갑자기 체중이 3~5kg 줄게 되면 암 발생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윗배 오른쪽 부위에 간혹 통증이 있기도 하고 불쾌감이 있으면서 식욕이 떨어지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 역시 간암에서만 보이는 특이한 증상은 아니고, 위장 장애나 다른 간 질환이 있을 때도 느낄 수 있는 증상이지만, 이런 증상이 각별히 증가했다고 생각되면 간암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네 번째로는, 황달이 올 수도 있습니다. 간암 덩어리가 담즙이 내려가는 길을 막아서 담즙이 고여 황달이 올 수 있는데, 간암으로 인해 황달이 올 정도면 상당히 진행된 간암이라고 보면 됩니다.
간암이 더 진행되어 상당히 커지게 되면 겉으로도 만져지는데, 오른쪽 윗배에 갈비뼈 밑으로 굳어진 간을 만질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