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할아버지가 발을 절뚝이시는데 당뇨때문이래요

할아버지가 발을 절뚝절뚝 걸으시는데 엄마한테 물어보니까 당뇨때문에 그렇대요.
당뇨가 있으면 왜 발을 절뚝이나요?

answer re 할아버지가 발을 절뚝이시는데 당뇨때문이래요
2017.05.2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문의하신 할아버님의 증상은 당뇨병성 족부괴저로 보입니다. 일명 당뇨발이라고도 불리는 당뇨병성 족부괴저는 당뇨병성 대혈관 합병증에 속하는 말초혈관질환과 당뇨병성 신경병증에 의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합병증입니다.

당뇨병성 말초혈관질환은 잘 조절되지 않은 당뇨병에서 발생하는 합병증으로서, 우리 몸의 큰 혈관이 주로 동맥경화증에 의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질환의 대표적인 뇌혈관질환(예:뇌졸중) 및 관상동맥질환(예: 협심증, 심근경색증)과 함께 3대 대혈관질환에 해당합니다. 당뇨병의 경우에는 이러한 질환들의 발생빈도가 일반인에 비해 2~4배 더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혈관 장애가 다리 부위에 발생하여 혈관이 좁아지면 초기에는 보행 시 다리에 쥐가 나고 통증이 발생하고 쉬면 회복되나, 더 진행되면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계속됩니다. 이 상태가 더 악화되어 혈관이 막히면 그 아래 조직이 괴사하고 이때 응급처치를 받지 못하면 그 부위를 절단해야 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에서는 염증이 잘 발생하고 또 치료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아 말초혈관 장애가 동반되어 혈액공급이 나쁜 부위에 상처가 생기면 세균감염에 의한 염증이 합병되어 심한 경우 족부괴저로 진행되어 그 부위 절단이 불가피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성 말초 신경병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상처가 생겨도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여 상처 발견이나 치료가 지연되어 족부괴저가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들은 평소 세심한 발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즉 구두 모양에 구애받지 말고 넓고 편한 구두를 신고 맨발로 다니지 말고(특히 해수욕장이나 산에서), 매일 발을 깨끗이 씻고 상처 유무를 살펴 조그만 상처도 조기에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흡연이 이러한 합병증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금연은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