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현재 당뇨병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데 성장호르몬 치료를 받고 싶습니다.

현재 당뇨병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데 성장호르몬 치료를 받고 싶습니다.

그러나 성장호르몬을 사용하면 혈당이 오른다하여 꺼려지게 되는데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도 성장호르몬 치료를 받아도 되는지요?

answer re 현재 당뇨병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데 성장호르몬 치료를 받고 싶습니다.
2017.06.0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성장호르몬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은 한 가지로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우선 췌장 소도세포(인슐린 분비세포)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당뇨병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을 만들어 필요한 인슐린양을 증가시켜 혈당을 증가시키게 되어 당뇨병의 치료에 해가 됩니다. 이러한 두 개의 효과가 엉켜 있어 한 마디로 혈당이 높아지느냐 낮아지느냐는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성장호르몬 결핍증이 있는 환자에게 사용되는 양의 성장호르몬 사용 시 혈당의 상승이나 인슐린 양의 증가는 미미합니다. 이는 성장호르몬의 사용시에 당뇨병 환자에서 복부지방이 감소하고, 반대로 근육 양이 증가하기에 오히려 운동량이 증가하고, 혈당조절이 원활해지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을 놓고 볼 때 당뇨병이 있다고 해서 성장호르몬이 금기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가 성장호르몬을 사용하는 경우는 전문의와 현재의 상태에 관하여 논의 후에 성장호르몬의 용량 등을 결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