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위쪽 어금니를 뽑았는데 마신 물이 코로 나올수 있다는데요.

위쪽 어금니를 뽑았는데 마신 물이 코로 나올수 있다는데요. 어떻게 해야 되죠?

answer 위쪽 어금니를 뽑았는데 마신 물이 코로 나올수 있다는데요.
2017.06.0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환자분이 말씀하시는 내용은 구강-상악동 개통에 관한 내용으로 생각됩니다.

위턱뼈 속은 통뼈로 꽉 차 있는 것이 아니라 동굴같이 빈 구조물이 있어서 머리의 무게를 가볍게 하고, 숨 쉬는 공기도 따뜻하게 하고, 소리가 울리게 하는 등의 기능을 합니다. 이것을 상악동이라고 합니다. 이 공간에 염증이 있어서 고름이 차 있으면 축농증이 됩니다.

염증이나 발생학적인 원인에 의해서 상악동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 그리고 어금니 부위의 이뿌리에 염증이 있어서 뼈가 녹는 경우에는 윗어금니 뿌리가 상악동 안에 놓이게 되어 발치 시 상악동과 입안이 뚫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입으로 마신 물이 코로 나올 수도 있고 흡연 시 잘 빨리지도 않습니다. 이것이 발생하더라도 상악동에 축농증이 없으면 간단한 수술로 통로가 막힐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치 당시 상악동에 염증이 있고 고름이 차 있다면 존재하던 고름이 계속 내려와서 입안과 상악동에 계속 통로가 남아있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신마취를 하여 입안을 막는 수술과 축농증 수술을 동시에 시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