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천식환자가 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환경 요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천식으로 고생하고 있는 40세 남자입니다.

약물 치료 이외에도 환경관리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현실성 있는 환경 요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nswer 천식환자가 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환경 요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2017.06.08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환경에는 크게 실내 및 실외로 구분되지만, 요즘의 생활은 약 80% 정도가 실내 생활입니다. 또한, 관리할 수 있는 범위도 실내에 속합니다. 그중 인간이 침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가장 많으므로 침실관리가 실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환경 요법의 원칙은 항원의 발생지를 이미 생긴 항원을 없애고 제거한 후 항원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실내 항원으로 손꼽히는 것은 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 곰팡이, 바퀴벌레 등이며 실외 항원은 나무, 잡초, 곰팡이 등입니다.

일반적으로 집먼지 제거 방법은 습도 조절이 매우 중요하므로 습도를 50% 이하로 줄이고 벽에 걸린 수집물, 콩으로 만든 베게, 천, 인형 등을 치웁니다. 어린이들이 가지고 노는 천으로 된 인형은 빨아서 사용하고 1주일에 한 번은 냉동실에 얼린 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카펫이나 커튼은 되도록 치우고 블라인드가 커튼보다 좋습니다. 커튼을 꼭 사용해야 한다면 규칙적으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퍼나 두꺼운 코트 같은 보온용 옷은 입기 전 햇빛 아래서 환기하고 보관은 문을 닫힌 봉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 매트리스는 반드시 항원 비투과성 천으로 싸고 침실에서 사용하는 면직물은 일주일에 한 번씩 뜨거운 물에 세탁하여야 합니다. 베개는 반드시 폴리에스터의 인공 섬유로 만들어진 것이어야 하며 두 달에 한 번 정도는 뜨거운 물에 세탁하고 매해 교체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햇빛에 말려서 습기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거실은 천 가구 대신에 나무, 가죽, 비닐, 플라스틱 가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동물 항원의 제거 방법으로는 원인이 되는 동물을 반드시 집에서 치우고 그렇지 못하다면 침실에서만이라도 치우고, 침실 바깥 쪽에서 필터를 설치한 다음 항원이 다시 붙을 수 있는 카펫이나 헝겊 가구를 치웁니다. 애완동물을 자주 목욕시키는 방법도 항원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천식 환자의 중요한 항원 중의 또 하나가 바퀴벌레인데 실내에서 음식물 찌꺼기는 반드시 치우고 쓰레기통은 뚜껑을 꼭 닫아서 보관합니다. 음식물 관리, 부엌의 청결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