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 항산화제를 권하는 이유는 뭔가요?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 항산화제를 권하는 이유는 뭐 때문인가요?

answer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 항산화제를 권하는 이유는 뭔가요?
2017.06.12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리 몸의 세포가 정상적으로 신진대사를 하는 과정에서 유해산소(활성화 산소, free radicals)가 생성되고 그 생성된 유해산소는 주위의 핵, 단백질, 지방 등과 결합하여 산화작용을 일으키는 데 이것이 노화의 원인이고 또한 각종 만성 퇴행성 질환의 원인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화 현상을 막기 위하여 우리 몸에서도 항산화제(SOD)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 특히 채소와 과일 속에 함유된 항산화제도 산화작용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담배를 피울 때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는 수많은 독성 물질을 처리하기 위하여 우리 몸의 세포는 많은 일을 하게 되며 그 와중에서 많은 양의 유해산소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의 혈액을 검사해보면 항산화 물질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담배로 인한 세포 내에서의 산화 현상을 막기 위해 항산화제를 소진했기 때문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담배를 끊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한 일이며 그럴 수 없는 경우 다량의 항산화제를 복용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비흡연자보다 더 많은 양의 항산화제를 추가로 복용하여야 합니다.

가장 핵심적인 항산화제에는 비타민 씨, 베타카로틴 그리고 비타민 E(토코페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시내 약국에 가면 어디서나 구할 수 있습니다. 그 이외도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여 항 산화제를 보충해줄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