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방광염 치료를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36세의 여성입니다.

몇 년 전부터 일년의 몇 차례는 방광염을 앓고 있어서 작년에는 열이 많이 나서 입원까지 했었습니다.

방광염 치료를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answer 방광염 치료를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2017.06.14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생활 속에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따뜻한 보리차를 자주 마시며 내의는 자주 갈아입되 여성의 경우 꽉 쪼이는 내의는 입지 말고, 찬 곳에 바로 앉거나 소변을 오랫동안 참아서는 안 됩니다.

위와 같은 치료법과 더불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보조요법으로는 허리와 아랫배를 따뜻한 물로 찜질하거나 적외선을 쬐어 데워 주면서 마사지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마사지를 하는 방법은 환자를 엎드려 누이고 제2요추 옆으로 2㎝와 4㎝ 되는 부위를 각각 눌러 주고 비벼 대면 몸이 가볍고 증상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다음 발바닥의 중간과 배꼽 밑을 가볍게 마사지를 하면서 눌러 주는 방법도 증상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변을 보고 싶다는 생각은 방광 안의 압력에 의해 좌우되므로, 방광의 압력을 낮춰줄 수 있도록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뜨거운 성질을 가진 인삼차, 계피차, 꿀차, 생강차 등을 자주 마시는 것이 이롭습니다. 아울러 은행을 볶아서 하루에 6~10개 정도를 간식 대용으로 삼고, 식사할 때는 쑥국이나 콩나물국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면접이나 시험 등을 앞두고 긴장을 하는 경우 화장실을 자주 찾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스트레스 역시 방광염의 중요한 악화요인이므로, 항상 여유 있는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면서 적절한 휴식과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운동은 주로 하체를 단련할 수 있는 등산 등이 좋으며, 시간이 나는대로 어디서나 가능한 항문괄약근 강화 운동을 하도록 하는데, 즉 아침저녁으로 1분 이상씩 항문의 괄약근을 조였다가 풀어 주는 운동을 2개월 이상 지속하는데, 이 운동은 방광 근육에 탄성을 부여하여 소변 배설을 쉽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