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충치치료를 했는데 이가 계속 시려요.

충치치료를 했는데 이가 계속 시려요.

치료가 필요한가요?

answer 충치치료를 했는데 이가 계속 시려요.
2017.06.21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충치 치료를 할 때 치아를 깎은 후 그 자리를 금속으로 채우게 됩니다. 치아를 씌울 때도 마찬가지로 깎아 금속으로 씌우게 됩니다.

이렇게 치아를 깎으면 치아 상아질의 가는 관이 노출되고 일반적으로 온도 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시립니다. 그 자리를 금 또는 아말감과 같은 금속으로 채우거나 금 등으로 씌워 주어도 금속의 열전도가 놓아 온도변화가 상아질에 그대로 전달되어 몹시 민감하고 시리게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12주 이상이 지나면 점점 시린 것이 사라지게 되고,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6개월에서 1년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는 치아 내의 치수에서 자극에 대항하여 상아질과 유사한 물질을 만들어 세관을 막아버려 시린 것이 사라집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치유가 되나 간혹 자극이 심해 치수조직이 죽어 치수염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는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시린 경우가 심하지 않으면 적응이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으며 그 기간 동안 심한 자극을 주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간혹 충치가 깊어 찬물 등에 몹시 심하게 반응하여 아픔을 느낀다든지 찬물을 삼키고 난 후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오랫동안 남아 있으면 신경치료를 요하는 경우도 있으니 치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