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입에서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입에서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사람들이 저와 말하면 인상을 찡그리는 것같아서..
이제는 대화하기가 두렵습니다..
어떡하면 좋을까요?..

answer 입에서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2017.06.3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을 의학적으로 구취증이라고 합니다.

원인으로는 입안에 병이 있는 경우가 가장 많고, 그 외에 다른 신체질환 때문에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피곤하거나 속이 비었을 때도 구취증이 생기며 가장 흔한 경우는 자기 전에 양치를 안 하거나, 했더라도 제대로 안 해서 음식 찌꺼기가 입안에 남아 있게 되는 경우에 밤 동안 부패하므로 아침에 일어나면 구취가 생깁니다. 이런 것이 오래 방치되어 충치가 생기면 본격적으로 심한 썩은 입 냄새가 납니다.

노인에게는 틀니나 브리지 손질 불량이 흔한 원인입니다. 혀에 허옇게 끼는 설태도 구치의 원인입니다. 또 배가 비었거나 이야기를 많이 하고 난 후에는 입안이 건조해지므로 입에서 시큼한 냄새가 납니다.

만성위염, 만성소화 불량증, 귀나 코, 목구멍에 병이 있을 때도 구취증이 생깁니다. 전신질환 중에는 당뇨 같은 내분비질환, 비타민결핍 등이 원인이 됩니다.

실제로는 없는데 스스로 냄새가 나는 것으로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정신적인 치료가 제일 중요합니다. 물론 정신치료이므로 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취증의 가장 중요한 치료는 칫솔질을 제대로 하는 것입니다. 즉 하루 3번, 식사 후 3분 이내에, 3분 동안 올바르게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긴장을 풀고 입안을 마르지 않게 하며 가끔씩 양치질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충치가 있는지를 꼭 확인하여야 하며 노인은 틀니나 브리지를 안쪽까지 잘 손질하십시오. 설태가 생기지 않도록 매일 양치질 시에 혓바닥도 싹싹 가볍게 닦아 주십시오.

특별한 병도 없으면서 열심히 관리해도 구취가 없어지지 않으면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일시적으로 항생제가 든 양치액을 사용하든가 혹은 일반 약국에서 파는 구취 제거용 양치액을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