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늑막염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2017.07.03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늑막염을 시사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의 진찰과 함께 우선 흉부 방사선(X-Ray) 사진을 찍게 됩니다. 흉부 방사선 사진 소견상 늑막강 내에 고인 흉수가 발견되면 우선 늑막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흉부 방사선 사진 소견상 흉수가 보인다고 바로 늑막염으로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늑막염 없이도 흉수(여출성 흉수)를 동반할 수 있는 다른 질환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출성 흉수를 동반하는 질환에서는 대부분 늑막염의 특징적인 증상인 흉통 또는 발열이 없습니다. 그러나 늑막염이 있는 일부 환자에서도 흉통 또는 발열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늑막염과 여출성 흉수를 동반하는 기타질환을 감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늑막염과 여출성 흉수를 감별하기 위해 흉수 검사를 하게 됩니다. 외부에서 늑막강 내로 바늘을 넣어 주사기로 흉수의 일부를 뽑아냅니다(흉수 천자). 뽑아낸 흉수로 미생물검사, 세포검사 및 화학적 검사를 하여 늑막염과 여출성 흉수를 감별하고 늑막염의 원인을 찾게 됩니다. 흉수 검사만으로 늑막염의 원인이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는 경우는 늑막조직검사(늑막 생검)를 하게 됩니다. 늑막 생검은 보통 조직 검사용 굵은 바늘로 하게 되며, 이로 얻은 조직이 충분치 않거나 진단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는 흉강내시경 또는 수술로 진단하게 됩니다.

이외에 늑막염의 원인별로 추가적인 검사들이 진단에 필요하고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