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저는 53세의 회사원입니다.

최근에 아랫배가 아프고 대변이 가늘어져서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고 주위에서 권합니다.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answer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2017.07.0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우선 대장의 내부가 깨끗하게 청소되어야 정확한 검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장이 깨끗하게 청소되지 않으면 시야가 나빠서 대장 내부를 자세히 관찰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검사 도중 대장 내에 많은 공기를 넣기 때문에 검사과정이 더욱 고통스럽게 됩니다.

깨끗한 대장정결을 위해서 검사 3일 전부터 씨가 있는 과일(참외, 포도, 수박 등)과 김치 등의 채소 및 김, 미역 등의 해조류를 금합니다. 검사 전날 아침과 점심은 유동식(죽이나 미음)만 드시고 저녁은 금식합니다.

대장정결제(Colonlyte)는 손잡이 부분에 있는 점선까지 물을 붓고 잘 흔들어 섞은 다음 검사 전날 저녁 6시부터 10분에 한 컵씩 전부 드십시오(냉장고에 넣어 차게 하면 더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컵의 정결제를 마실 때 작은 용기에 든 용액(거품 제거제)을 같이 드십시오.

검사실 내원 검사 당일에는 예약된 시간 30분 전에 내시경검사실 접수에 오시면 됩니다. 연소자나 노약자는 보호자를 동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오실 때는 의료보험증과 진찰권을 꼭 지참해 주십시오.

검사 순서 검사 당일 순서가 되면 하의를 갈아입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주사를 맞습니다. 잠시 복도에서 기다리시면 순서에 따라 검사하여 드립니다. 검사실에서는 하의를 내려 항문이 보이도록 한 다음 침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시에는 대장을 잘 관찰하기 위하여 공기를 넣어 대장을 부풀리고 내시경이 구불구불한 장을 압박하면서 진행하므로 배가 부르고 때때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로 노력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이 협조하여 주시면 검사를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긴장을 풀고 몸의 힘을 빼십시오. 숨은 천천히 쉬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중에는 위험하므로 움직이지 마십시오.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부르면 가스를 배출해도 됩니다. 자세를 바꾸도록 권하면 잘 협조해 주십시오.

검사가 끝나면 검사가 끝난 후 약 1시간 정도는 병원에 머무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부르지만 가스를 배출하면 편하게 됩니다.

진통제 때문에 약간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이 심할 경우에는 잠시 누워 있으면 곧 나아집니다. 검사 당일에는 운전하거나 기계를 다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십시오.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바로 식사하셔도 무방합니다.

조직검사를 한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조금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만 보통은 곧 멈춥니다. 만약 계속해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병원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푸른 색소를 사용한 경우에는 대변이 푸른색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만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검사 결과의 확인 검사 결과는 조직검사를 한 경우에는 약 1주일 후에 나옵니다. 검사가 끝난 후 검사료를 수납하신 후 외래에 가셔서 검사를 의뢰한 선생님의 1주일 후 진찰시간에 예약하시면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