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대장암을 예방할 수는 없습니까?
2017.07.05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위험인자에 대해서는 상당한 지식과 경험이 축적되어 있으므로 대장암을 예방하는 것은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개개인의 위험인자를 평가하여 이 중 통제가 가능한 인자를 피함으로써 대장암뿐 아니라 대장암의 전암병변인 선종성 폴립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을 일차적인 예방(primary prevention)이라 합니다. 이를 위한 각종 암 관련 단체의 권장안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총 칼로리 섭취량 중 지방으로부터 얻는 열량을 30% 이하로 줄인다.
· 식이섬유의 섭취량을 하루 20~30g 이상으로 늘린다.
· 채소와 과일을 되도록 많이 먹는다.
· 비만을 피한다.
· 금연, 금주한다.
·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그 외에도 폐경기의 여자에게 에스트로겐 보충요법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대장암의 발생을 억제한다는 보고도 있으나 부작용을 고려한다면 모든 사람에게 권장할 수는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부분의 대장암은 선종성폴립(용종)이라는 전암병변을 거쳐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들 선종성 폴립이 암으로 진행하기 전에 발견하여 치료한다면 대장암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고 이를 대장암의 이차적인 예방(secondary prevention)이라 부릅니다.

다른 대부분 암과 마찬가지로 대장암도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면 좋은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점막과 점막하층에 국한된 암인 경우에는 거의 100% 완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암이 발생하였다 하더라도 완치가 가능한 시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과정은 예방에 버금간다는 뜻으로 이를 삼차적 예방(tertiary prevention)이라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