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무리 먹어도 왜소한 체격을 극복할 수 없습니다.

저는 키 170cm에 54kg의 남자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어느 정도 음식을 먹는 것 같은데, 아무리 먹어도 왜소한 체격을 극복할 수 없습니다.

체질상의 문제일까요?

answer 아무리 먹어도 왜소한 체격을 극복할 수 없습니다.
2017.07.10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사람에 따라서는 유전적인 요인으로 대사율이 다를 있습니다(우리가 생리적인 기능이 다 다르듯이). 그러나 이런 요인뿐만 아니라 다른 요인이 체중의 유지에 작용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식습관에 혹시 이러한 문제가 가지고 있지 않는지 1주일정도 식사일기를 적어 보는 것이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체중은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들어가는 열량과 쓰는 열량의 차이에 의해 유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중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우선 들어 가는 것이 적은지 아니면 충분히 들어가는 데 쓰는 것이 많은지를 따져야 합니다.

흔히는 자신의 현재 체중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열량보다 1일 500cal를 추가로 매일 섭취하면 1주일에 약 0.5kg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현재 54kg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열량은 1일 약 2100cal입니다(특별한 운동 없이 일상적인 생활을 할 경우). 따라서 1일 2600cal를 1주일 먹는 경우 약 0.5kg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식사습관 및 생활습관의 분석, 각종 신체계측자료의 평가, 신체적인 문제에 대한 평가 및 정확한 영양지식의 습득과 식사계획 수립, 운동처방 등이 문제의 평가와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