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흉의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기흉의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nswer 기흉의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2017.07.17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기흉환자를 치료하는 데는 두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는 흉막강 내에서 공기를 제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재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런 목적의 치료로서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단순관찰법, 산소공급법, 단순공기제거법, 흉관삽입법, 흉관삽입술 및 흉막유착법, 흉강내시경 및 개흉술 등의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법들 중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 것인가는 기흉의 크기, 재발 유무, 폐의 상태 (건강한 폐 또는 폐 질환이 있는 폐), 기흉의 원인, 기흉 발생 당시 임상 증상 및 치료에 대한 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1. 단순관찰법/산소흡입법

기흉이 첫번째 발생했을 때 기흉의 크기가 한쪽 흉곽의 15% 미만이라면 단순히 관찰하며 두고 보아도 기흉은 저절로 흡수됩니다. 기흉 환자에게 보조적으로 산소를 공급하면 기흉의 흡수 속도가 단순히 관찰하는 것보다 빨라집니다. 단순관찰법 또는 산소흡입법은 기흉이 크게 생겼을 경우에는 모두 흡수되는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단순공기제거법

주사기를 이용하여 흉막강 내의 공기를 빼내는 방법으로 간편하게 기흉을 빨리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기흉의 재발을 방지하지는 못합니다.

3. 흉관삽입법

흉막강내로 흉관을 삽입하여 공기를 빼내는 방법으로 흉관을 삽입한 그 자체만으로도 기흉을 어느정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흉관삽입술 및 흉막유착법

기흉은 장측흉막과 벽측흉막 사이의 공간에 공기가 차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장측흉막과 벽측흉막이 들러붙어 있는 경우(흉막유착) 에는 공기가 고일 공간이 없어 기흉이 재발하지 않습니다. 흉막유착법은 삽입된 흉관을 통해 화학약품을 흉막강내에 넣어 염증을 유발시켜 인위적으로 흉막유착을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5. 흉강내시경 또는 개흉술

수술을 통해 공기가 새는 폐의 구멍난 부분을 막고 기포를 제거하며 흉막유착술을 시행해 기흉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