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황달과 발열, 우상복부 통증이 있는 경우 어떤 질환을 의심할 수 있나요?

황달과 발열, 우상복부 통증이 있는 경우 어떤 질환을 의심할 수 있나요??

answer 황달과 발열, 우상복부 통증이 있는 경우 어떤 질환을 의심할 수 있나요?
2017.07.19
하이닥
하이닥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간과 담도계의 질환인 경우에 우상복부 통증과 황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질환으로서는 간염이나 간의 농양, 혹은 간에서 나타날수 있는 모든 염증이 이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도 질환으로서는 담도의 악성 질환이나 담도염등이 이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에는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흔한 예를 들자면 황달과 우상복부의 통증은 급성 담도염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담도염은 담도결석, 담관협착, 담관 촬영술후, 기생충 감염, 담관 허혈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상기 증상 외에도 쇽크와 중추 신경계의 증상까지 동반 됩니다.

검사 소견으로는 백혈구 증가증, 혈중 빌리루빈의 상승, 간기능 검사상 효소 수치의 증가 등이 나타나고, 약 반수 정도에서 혈액 배양 검사상 원인 균주가 발견 됩니다.

치료는 먼저 항생제 투여와 담즙 배액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킨 다음 수술로 원인 질환을 교정해 줍니다.